농진청, 농촌어메니티전시관 · 곤충생태원 · 잠사박물관 무료 개방
농촌의 매력에 푹 빠져 볼 수 있는 농촌어메니티 종합전시관에서는 농촌어메니티의 개념과 역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농촌어메니티 사업정보, 농촌어메니티 환경설계 공모작품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가상 스크린을 통해 나비잡기, 반딧불이잡기, 잠자리잡기, 눈사람만들기 등을 체험해볼 수 있는 ‘디지털 체험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해마다 큰 인기를 끌고 있다.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바람개비만들기, 나무액자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도 펼쳐진다.
곤충생태원 및 표본전시관에서는 호랑나비 등 373종의 살아있는 곤충을 관찰할 수 있으며, 교과서에 나오는 곤충을 비롯해 동남아 대형곤충, 환경지표곤충, 거미자원 등 570여 종의 곤충표본을 만나 볼 수 있다.
특히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왕귀뚜라미,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뒤영벌 등 15종의 살아있는 곤충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현장체험행사도 열린다.
양잠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명해놓은 잠사과학박물관에는 양잠의 역사를 시작으로 누에 및 뽕나무 품종, 비단실의 염색 및 가공, 각종 잠사기구와 양잠산물까지 다양한 전시물이 눈을 즐겁게 한다.
또한 누에의 한 살이를 관찰하고 큰 누에를 직접 만져보며 누에고치에서 명주실을 뽑아볼 수 있는 체험도 할 수 있다.
농촌어메니티전시관 및 곤충생태원·표본전시관은 매주 월·수·금요일 주 3회, 잠사과학박물관은 월~금요일 주 5회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방문 희망자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홈페이지(www.naas.go.kr>국민소통>기관견학신청)에서 사전에 방문예약 신청하면 된다. (문의 : 031-290-0164)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최진아 연구사
031-290-0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