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청렴모니터링 결과 발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 2월 업무처리에 대한 청렴만족도가 99.5%를 넘어섰다. 또, 불만족 답변도 지난해 하반기 22건이었던 것이 올해는 발생하지 않는 등 시민들은 부산시 청렴도와 공직자의 자세가 향상되고 있다고 평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시의 외부청렴도 모니터링은 대민업무처리 만족도를 높이고 공무원의 청렴한 행정을 실현해 나가기 위한 자체진단 시스템으로, ‘소방시설점검, 공사계약, 보조금지원, 농수축산물검사, 식품의약품검사’ 등 시민생활과 직결된 5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시민이 느끼는 공무원의 불공정한 업무처리, 금품·향응 수수 사례와 친절성 등을 매월 콜센터 전문상담원을 통해 전화설문하고 이를 통해 나타난 불편·부당사항 등 문제점을 개선해 나간다.
부산시는 모니터링 결과를 다각도로 분석해 유형별 부적정 사례에 대한 개선과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불만족 사례 발생 건은 부서 청렴도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아울러 연말에는 부서별로 청렴시책 평가를 실시해 우수부서에는 포상 등 인센티브를 적극 제공하고, 부진부서에 대해서는 제재 등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민들로부터 ‘부산시 공직자가 정말 달라졌다’ ‘환골탈태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강력하게 추진해 깨끗한 공직문화 정착과 청렴도평가 상위권 진입을 이루겠다”고 밝히면서, 시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동참을 당부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조사담당관실
김동중
051-888-32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