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크로이, 최초의 12비트 범용 오실로스코프 발표

2011-05-03 09:26
서울--(뉴스와이어)--르크로이(지사장 이운재, www.lecroy.co.kr)는 오늘 12비트 분해능 오실로스코프인 WaveRunner HRO 시리즈를 발표했다. WaveRunner HRO(High Resolution Oscilloscope) 는 르크로이의 WaveRunner 오실로스코프 시리즈에 추가되는 새로운 제품 라인으로 범용 스코프로서는 업계 최초의 12비트 ADC (아나로그-디지털 컨버터)를 채용하였고, 256 Mpts의 긴 메모리와 뛰어난DC 정확도를 가진다.

특히 WaveRunner HRO의 강점은 기존 WaveRunner 6Zi의 다양한 고급 분석능력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존에 높은 분해능을 가진 오실로스코프는 매우 정밀한 측정이 가능한 반면, 다양한 분석 기능을 제공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WaveRunner HRO는 TriggerScan, 히스토리 모드, 그리고 17가지의 시리얼 트리거 및 디코딩 옵션 등 르크로이의 풍부하고도 강력한 분석 기능들을 모두 탑재함으로써 엔지니어들의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였다.

WaveRunner HRO는 기존의 8비트 스코프가 제공하지 못하는 높은 분해능과 더 정교한 측정이 가능하며 의료, 차량, 전원, 전기기계 등 데이터의 정확성에 민감한 응용분야의 개발 또는 연구원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오실로스코프는 통상적으로 8비트 ADC를 사용해 데이터를 디지털로 바꾸는데, 전압 차이가 큰 소자들을 모두 가진 신호를 관측할 경우에는 정확도가 12비트 ADC에 비해 떨어진다.

12비트 ADC 아키텍처는 낮은 노이즈와 높은 분해능 덕분에 보다 정밀한 측정과 명확한 파형의 관찰이 가능하다. 이러한 성능은 55 dB의 신호대잡음 비율(SNR: signal to noise ratio)과 ±0.5% 오차 범위의 DC 수칙축 게인 정확도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8비트 오실로스코프와 비교하면 4배 더 정확하다.

아울러 256 Mpts의 긴 메모리를 통해, 짧은 포착에서는 최고 2 GS/s 샘플 속도로 신호를 포착하며, 30초의 긴 포착에서도 10 MS/s의 높은 샘플 속도를 기록한다. 이러한 성능은 넓은 옵셋 범위와 타임베이스 조절 범위를 통해 신호 및 앰프의 성능 판정과 수평축 및 수직축 신호 특성의 확대가 더욱 용이해짐으로써 가능해졌다.

르크로이는 회전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채용하여 신호를 수평뿐 아니라 수직으로도 관찰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게 하였다. 이 디스플레이는 혼합 신호 옵션을 사용해 36채널로 디지털 신호를 관측할 때, 스펙트럼 분석 패키지를 사용해 주파수 도메인을 측정할 때, 그리고 임베디드 및 통신 시장에 특화된 다양한 툴을 사용해 디코딩한 파형을 관측할 때 특히 유용하다.

WaveRunner HRO 6Zi는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고급 트리거, 쉬운 탐색을 가능케 하는 메뉴 환경, 그리고 광범위한 프로빙 옵션 등 임베디드 시스템의 디자인을 검증하고 디버깅하기 위한 풍부한 툴셋을 제공한다.

가장 다양한 시리얼 데이터 검증 옵션

시리얼 데이터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프로토콜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WaveRunner HRO는 프로토콜의 이해를 돕는 최고의 장비이다. 프로브나 케이블을 간단히 연결만 하면, 시리얼 데이터 신호를 관측 및 디버그하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자세하고도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디코드와 트리거, 측정/그래프, ProtoSync, 컴플라이언스 툴들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임베디드, 군사 및 항공우주, 핸드셋/무선/휴대폰 등 어플리케이션에 맞게 사용하면 더 깊고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새로운 탐색과 관측

WaveRunner HRO 6 Zi 는 지난 2월 선보인 업계 최초의 회전형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디스플레이의 좌측 버튼을 부드럽게 밀면 화면이 90도 회전하며, 화면 이미지는 회전된 상태로 자동 조절된다. 관측각도에 따라 화면을 상하로 움직여 반짝임이나 반사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WavePilot 이다. 스코프의 메뉴패널에 위치한 이 영역에는 중앙에 조이스틱 형태의 수퍼노브와 커서, 디코드, WaveScan, 히스토리, LabNotebook, 스펙트럼 등의 기능을 한번에 수행하는 버튼들이 위치한다. 수퍼노브는 테이블, 확대, 파형의 위치를 쉽게 탐색하며 빠른 문서화를 돕고 사용자 설정에 간편하게 설명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를 더 빠르게 분리해주는 트리거 능력

높은 대역폭과 더불어 10가지의 SMART 트리거, 4 단계의 단계적인 트리거링, 측정 트리거, 그리고Triggerscan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문제를 신속하게 찾아서 그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측정 트리거는 뛰어난 분해능을 가진 정밀한 측정을 기반으로 트리거 이벤트를 검증하는 강력한 기능이다. 모든 범위의 트리거 (I2C, SPI,UART, RS-232, Audio (I2S, LJ, RJ, TDM, CAN, LIN, FlexRay, MIL-STD-1553, 8b/10b, USB2 외 다수)를 지원한다.

사용자 정의 툴

오직 르크로이만이 다른 솔루션 벤더의 분석 툴들도 오실로스코프 프로세싱에 완벽하게 통합하여 새로운 측정이나 연산 알고리즘을 사용자가 직접 만들고 적용하여 오실로스코프 내에서 실시간으로 그 결과를 관측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C/C++, MATLAB, Excel, Jscript (JAVA), Visual Basic 등을 사용하면 연산 기능과 측정 파라메터 또는 기타 제어 알고리즘을 사용자 기호에 맞게 만들 수 있다.

히스토리 모드

히스토리 모드는 시간을 되돌려 보면서 비정상 신호들을 분리하고, 파라메터나 커서를 이용해 측정하여 문제의 원인을 신속하게 알아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히스토리 모드는 항상 파형을 버퍼링하므로 사용자가 파형을 저장하는 조작이 필요하지 않으며, 저장된 결과만 관측하면 된다.

트리거스캔

트리거스캔은 고속 하드웨어 트리거와 퍼시스턴스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오직 관심 이벤트만을 포착하고 다른 방법보다 약 100배 더 빠르게 답을 제공한다. 기존의 빠른 디스플레이 업데이트 모드는 느린 에지에서 자주 발생하는 이벤트를 쉽게 검색하지만, 트리거스캔은 빠른 에지 속도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이벤트까지도 매우 빠르게 검색해낸다.

범용 WaveShape 분석 툴 외에도 시리얼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임베디드 디자인, 디지털 디자인, 오토모티브 등 어플리에이션에 특화된 솔루션도 다양하게 지원한다. 이 옵션들은 르크로이의 기본 측정 및 분석 기능들을 확장한 것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WaveRunner HRO 6Zi를 활용할 수 있다.

텔레다인르크로이코리아 개요
텔레다인르크로이(Teledyne LeCroy)는 오실로스코프, 시리얼 데이터 분석기, 프로토콜 분석기의 리더로서 복잡한 전자 신호에 대한 빠른 측정과 분석, 검증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혁신을 이끌어내는 기기를 개발한다. 2012년 4월 65GHz 대역의 LabMaster 10Zi 오실로스코프를 출시하면서 최고의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텔레다인르크로이의 광범위한 테스트 솔루션은 컴퓨터/반도체/소비가전, 데이터 스토리지, 차량/산업용, 군사/항공우주 분야에 적용되며 'WaveShape 분석'의 창시자이자 리더로서 오늘날 정보통신 산업에 기여했다. 텔레다인르크로이는 미국 뉴욕 체스트넛 리지에 본사가 있고, 1964년 설립됐다. 한국 지사인 텔레다인르크로이코리아는 1998년 설립됐다.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teledynelecroy.com/korea

연락처

르크로이코리아 마케팅팀
박지윤
02-558-88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