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과학연구원, 광전자정밀(주)에 적분구 광도계 기술 이전
그동안 관련 조명산업용 계측기 분야는 미국, 독일, 호주 등 일부 외국 업체가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국내 업체의 시장진입을 막아왔다. 연구팀은 빛의 퍼짐이 작은 LED 광원뿐만 아니라 대면적의 광원을 측정할 때 발생하는 오차를 근본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기존 기술에 비해 조명의 효율 측정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특히 대면적 광원을 구 형태의 적분구 속에서 측정할 때 측정 대상인 광원 자신이 빛의 연속적인 반사를 차단하는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그 동안 측정을 포기했던 대면적 광원도 적분구 광도계 속에서 측정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이 기술은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광학분야 국제학술지인 ‘응용광학(Applied Optics)’에 게재되었다. 이 기술을 적용한 시제품이 ‘LED 조명기기 성능평가, 인증, 품질관리 기술 및 기반구축사업‘의 지원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실증연구에 투입될 계획이다.
적분구 광도계는 백열등, 형광등의 전통 조명산업 뿐만 아니라 차세대 LED 조명산업에서도 조명 효율을 평가하는데 필수 장비로 활용되며, 광원이 방출하는 광선속(Luminous flux, 단위: 루멘, lm)을 측정할 수 있다.
광전자정밀(주) 박성림 대표는 “관련 기술의 제품 상용화를 통해 전세계 적분구 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라며 “향후 5년 간 약 300 억 원 이상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산업은 LED조명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해외 시장을 포함해 연 1,5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용어>
- 광선속: 빛이 광선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할 때 광선이 어떤 가상면을 통과할 때 단위 면적당 단위 시간당 통과하는 광선의 수에 대응되는 개념의 양으로 루멘(lm)이라는 단위를 사용한다. 어떤 광원에서 나오는 광선속의 총량을 전광선속이라 하며 광원을 켜는데 소모되는 전력에 대한 전광선속의 비를 조명효율 (lm/W)라 부른다.
- 적분구 광도계: 어떤 광원에서 나오는 총 광선속을 측정하기 위한 장치로 내부 반사율이 높은 구 내부에 광세기를 측정하는 광도계가 부착된 장치이다. 광원을 구 중심에 설치하면 구 내부에서 광선이 연속적으로 반사하면서 공간적으로 적분한 효과가 광도계에 나타나도록 고안되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개요
국가측정표준 정점이며 가장 앞서가는 측정을 연구하는 대덕연구단지내의 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riss.re.kr
연락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홍보팀
강수정
042-868-5592
이메일 보내기
-
2012년 5월 3일 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