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2011년도 도비유학 장학생 선발기준 확대
도비유학 장학생 선발제도는 충남도에 소재한 대학육성과 이공계 분야 활성화를 목표로 지난 2007년에 도입 그동안 도내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선발하여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었다.
주요 개선내용은 도민의 자격을 신청서 접수 마감일을 기준으로 주민등록 거주기간을 1년 이상에서 2년이상으로 확대하여 도내에 오래 거주한 도민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강화했으며, 장학생 선발도 도내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와 수도권 및 대전권 등의 4년제 대학졸업(예정)자로 구분하여 선발한다.
따라서 도내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의 경우는 신청서 접수마감일을 기준으로 도내에 2년 이상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도민 또는 도민의 자녀(손자·손녀포함)로서 대학 全학년 학업성적과 어학능력 등이 우수하면 지원이 가능하고 “도내에서 초·중·고교”를 모두 졸업한 경우에는 1차 서류심사시 6점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수도권·대전권 등의 기타 지역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는 도내에 주민등록이 2년 이상 되어 있는 도민 또는 도민의 자녀(손자·손녀포함)로 ‘도내의 초·중·고교’ 중 어느 하나의 학교를 졸업하고 대학 全학년 학업성적과 어학능력 등이 우수하면 지원할수 있으며 “도내에서 초·중·고교”를 모두 졸업한 경우에는 1차 서류 심사시 6점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어려운 학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기 위하여 해외 유학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우선선발 할 수 있도록 하였고, 1차 서류심사시 5점의 가산점 부여와 장학생으로 선발된 경우 1회에 한하여 왕복항공료를 지원하게 된다.
다만, 장학생을 확대 선발하기 위하여 연간 1인당 45백만원 이내에서 지원하던 장학금은 국비유학의 국가별 장학금 지원금액을 준용하여 유학 국가별로 차등 지급할 계획이다.
2011년도 도비유학 장학생 선발 안내는 5월 道홈페이지(공시·공고란) 및 각 대학교의 게시판 등에 공고되고, 원서접수는 2011.8.1~8.31까지 접수하며 궁금한 사항이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충남도 교육법무담당관실(042-251-2134)에 문의하면 된다.
금번 도비유학 장학생선발 제도 변경은 당초의 도입취지인 도내대학육성이라는 목표를 실현하면서 동시에 도내에 장기간 거주한 도민 및 소외계층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개정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교육법무담당관실
평생교육담당 정고운
042-251-21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