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소방본부, 고층건물 방화관리자 소방안전교육 실시

부산--(뉴스와이어)--부산지역의 고층건물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특별 소방안전교육이 실시된다.

부산시 소방본부(본부장 신현철)는 5월 9일부터 5월 13일까지(4일간) 동래구 명륜동 한국소방안전협회 부산지부에서 부산지역의 11층 이상 고층건물의 방화관리자 등 관계자 1,743명을 대상으로 자율 소방안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특별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10월 1일 해운대에서 발생한 고층건물 화재로 제기되었던 건축물 무단 용도변경, 임의증축 등 불법행위를 방지하고, 화재신고 지연, 초기 자체진화 실패 등 자체 화재대응능력 미흡에 따른 자율 방재체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교육은 화재 예방·대응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화재일반교육과 고층건물 화재관련 안전관리요령 등을 설명하는 고층건물 특별교육으로 진행된다. 이날 참석자들은 △건축물·소방시설의 안전관리 및 소방계획서 작성요령 △방화관리자 업무요령 및 관련 법령 △신속한 119신고와 소방시설 사용방법 △고층건물 화재특성 및 안전관리요령 △유사시 초기 대응법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고층건물 화재안전관리 동영상을 시청하게 된다.

한편, 소방본부는 지난해 고층건물 화재를 계기로 △건축단계에서부터 성능위주 설계를 통한 소방안전시설 강화 △고층건물 진압전담대 설치, △30층 이상 고층건물에 대한 자동화재속보설비 설치, △관계자 자율안전관리 능력향상교육 등 고층건물에 대한 중장기 종합소방안전대책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부산소방본부 관계자는 “다른 화재도 마찬가지겠지만, 고층건물의 화재는 초기 화재진압을 위한 소방시설의 유지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히면서 “이번 교육을 통해 관계자의 안전관리 능력 향상으로 자율방재체제가 정착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소방본부예방대응과
김덕화
051-760-306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