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빅 데이터’ 보호 및 관리 기술 발표

뉴스 제공
한국IBM
2011-05-12 10:15
서울--(뉴스와이어)--IBM은 최근 효율적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정보를 추출할 수 있도록 설계된 테이프 스토리지 신제품과 성능이 강화된 아카이빙 시스템 및 중복제거 오퍼링을 발표했다.

매년 각종 센서와 모바일 기기, 소셜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및 웹 등에서 생성되는 정보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스토리지 용량에 대한 수요 또한 전세계적으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49.8%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1). 폭증하는 데이터, 이른바 ‘빅 데이터(Big Data)’는 그 양과 형식의 다양성 및 증가 속도 면에서 새로운 정보 이용 기술과 방식을 요하고 있다. IBM은 이러한 빅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적은 비용으로 저장 및 관리하기 위한 테이프 스토리지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IBM이 이번에 선보인 제품 중 IBM 스토리지 시스템 TS1140 테이프 드라이브는 IBM 연구소와 함께 개발한 고효율 부품을 사용해 전체 부품 수를 줄임으로써 최대 64%의 에너지를 저감한다. 오라클의 드라이브에 비해 80% 이상 높은 성능을 발휘해 적은 비용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이 제품은 1952년에 IBM이 세계 최초로 발표한 마그네틱 테이프 드라이브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BM 100년 역사 100가지 진보의 상징에서 볼 수 있다) 보다 200만배 더 많은 저장 용량을 제공한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의료 산업의 빅 데이터에서 비롯된 방대한 정보와 디지털 자산의 아카이브를 비용 및 에너지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테이프 스토리지는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스트레티지 그룹에 따르면, 테이프에 저장되는 디지털 아카이브의 양이 2015년에는 2010년 대비 6배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IBM은 테이프 스토리지 시장에서 경쟁사 HP와 오라클보다 2배 이상 높은 40%대의 매출 점유율을 차지하는 테이프 스토리지의 선두주자이며 이러한 새로운 기회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IBM은 테이프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는 파일 시스템 액세스인 IBM LTFS LE(Linear Tape File System Library Edition)도 이번에 선보였다. IBM 연구소가 발명한 IBM LTFS LE은 빅 데이터 및 디지털 자산을 이용하고 관리하는데 보다 간편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을 제시한다. LTFS을 도입한 고객들은 개방형 테이프 소프트웨어 포맷인 5세대 LTO 테이프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색인을 만들고 검색하며 공유할 수 있다.

IBM은 테이프를 지원하지 않는 EMC와 같은 스토리지 벤더들보다 분명한 우위에 있다. IBM은 테이프와 디스크를 동시에 사용해 데이터 우선순위에 따라 각기 다른 계층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계층형 스토리지(tiered storage)기능을 제공한다. 일례로, IBM의 SONAS(Scale-out Network Attached Storage)시스템과 인포메이션 아카이브(Information Archive)는 특정 데이터를 자동으로 테이프 스토리지 계층으로 이동시키는 기술 방식이 적용되었다. 이 기능을 통해 고객은 장기적으로 최대 40%에 달하는 총소유비용(TCO)을 줄일 수 있다.

4,200명의 직원들이 매년 25만명 이상의 환자를 돌보는 독일 서남부지역 의료기관 조합은 IBM 티볼리 스토리지 매니저를 탑재한 IBM XIV 스토리지 시스템을 도입해 기존에 사용해온 IBM 스토리지 시스템 TS3310 테이프 라이브러리와 연동시켰다. 이 조합의 대표인사인 군더 와이스 박사는 “IBM 테이프 및 디스크 기술을 모두 사용함으로써 스토리지 비용을 현저하게 낮추었다”고 밝혔다.

IBM은 또 14 페타바이트 이상의 클러스터 스토리지(clustered storage)로 확장 가능한 SONAS를 발표했다. 이번에 개선된 SONAS는 이전 제품에 비해 2 배 높은 스루풋 성능으로 더욱 빠른 응답 시간을 제공한다(6). 범용 안티-바이러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게 될 이 기술은 아카이브 데이터를 스캔하고 손상된 파일을 격리하거나 삭제하여, 바이러스 및 멀웨어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한다. 아울러, SONAS는 개방형 표준 프로토콜인 NDMP 을 지원하여, NDMP 지원 ISV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SONAS 내의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백업하고 보호할 수 있다.

또한 IBM은 사전 설치 사전 구성 아카이빙 솔루션인 IBM Information Archive for Email, Files and eDiscovery의 성능을 개선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가 통합된 이 기술은 단품으로 시작하는 경우에 비해 스토리지 아카이브의 설치 및 구현 비용을 70%까지 낮출 수 있으며 수 일 내로 배치가 가능하다.

IBM은 가상화 데이터 센터 내의 데이터에 대해 강화된 액세스와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메인프레임 또는 개방형 스토리지 환경을 위한 다음과 같이 테이프 가상화 오퍼링도 발표했다.

- 여러 데이터 센터를 운영중인 기업들이 센터 간의 백업 데이터를 자동으로 복제하여 중요한 데이터의 여러 사본을 보관하고 필요 시 즉시 복구할 수 있는 IBM System Storage TS7650 ProtecTIER Deduplication Solution에 다대다(many-to-many) 복제 기능을 추가했다. 이는 복제하기 전 중복 데이터를 제거함으로써 ProtecTIER 고객들은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대역폭을 95% 이상 줄이고 데이터 아카이브 및 보호에 필요한 스토리지 규모를 줄일 수 있다.

- 수용 가능한 가상 테이프 카트리지의 수를 200만 개로 확대하고 POWER7 기술을 적용해 유사한 오라클 제품에 비해 70%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TS7700 Virtual Tape Library 제품군을 강화했다.

IBM은 또 지난해에 인수한 스토와이즈의 데이터 압축 제품인 IBM Real-time Compression Appliance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성능 저하 없이 실시간으로 데이터 압축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네트워크에 연결된 스토리지 용량을 최적화시켜 주면서 최대 80%까지 스토리지 용량을 줄여 준다.

IBM 시스템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 부문을 총괄하는 브라이언 트루스코스키 사장은 “IBM은 연간 60억 달러에 달하는 R&D 투자의 일환으로 스마터 컴퓨팅을 위한 혁신적인 스토리지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며 “이번에 발표한 데이터 보호 및 유지관리 솔루션은 고객들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데이터를 보호하고 이용하는 포괄적인 접근방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IBM 스토리지에 관한 추가 정보는 다음 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http://www-03.ibm.com/systems/storage/ .

IBM 스마터 컴퓨팅에 관한 추가 정보는 다음 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www-03.ibm.com/systems/data/flash/smartercomputing/ 또, IBM이 후원하는 온라인 스토리지 커뮤니티(Storage Community)인 www.storagecommunity.org를 방문하면, 베스트 프랙티스를 공유하며 스토리지 전문가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 IDC, 전세계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스템 (Worldwide Enterprise Storage Systems) 2010-2014년 예측 업데이트: 2010년 성장세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 전망은 변화가 없음, Doc # 224618, 2010년 8월.

- Oracle T10k-C 대비. TS1140의 작동 전력은 51W이며 대기 전력은 24W이다. Oracle T10k-C의 최대 작동 전력은 67W이다. TS1140의 최대 스루풋은 650MBps이며, Oracle T10k-C의 최대 스루풋은 360MBps이다. 압축가능 데이터를 전제로 한다.

- 요약서: NERSC: 테이프가 비용 효과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1차 데이터 스토리지임을 입증, Enterprise Strategy Group, 2010년 12월.

- 총 브랜드 테이프 스토리지 매출 점유율, IDC Branded Tape Pivot Q4CY10.

- 내부 IBM 조사에 의거.

- SONAS 단일 인터페이스 노드는 듀얼 액티브 10 GbE 인터페이스 포트로 가용 대역폭을 2배로 늘리면서 코드 최적화로 경로 길이(pathlength) 효율을 개선하였다.

- IBM의 내부 측정에 의거.

- ProtecTIER의 중복제거는 IBM 실운영 클라이언트 데이터 당 스토리지 요구사항을 20:1로 저감한다.

- TS7700은 Oracle StorageTek Virtual Storage Manager의 640MBps 스루풋에 비해 최대 900MBps의 스루풋을 제공한다.

웹사이트: http://www.ibm.com/kr

연락처

홍보대행사 비즈컴
이희연
02-3676-152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