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자원봉사활동과 연계한 성년의 날 기념행사 개최
올해로 제 39회째를 맞는 이번 성년의 날 기념행사는 성년을 맞은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되새겨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세계청소년자원봉사의 날(GYSD : Global Youth Service Day)과 연계하여 4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 1개월간(1회 2시간 이상) 지역사회 여러 문제를 해결해 주는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기념행사는 봉사활동을 수행한 청소년 중 각 시·도별 10명을 선발하여 5월 15일~16일 2일 간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진행할 예정이고, 기념식은 16일 10시에 개최된다.
1일차에는 팀별로 한달 간의 봉사활동 경험을 발표하고 성년의 의미와 청소년 스스로 성년이 되는 다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2일차 기념식에서는 30일간의 봉사활동 소개와 함께 성년이 되는 의미를 되새기는 주제 영상 상영, 청소년들이 성년이 되는 다짐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인데, 특히 성년이 되는 청소년들이 글로벌 시대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멘토 강연(해비타트(케냐), 박혜경)이 진행된다.
※ 해비타트(Habitat) : 무주택 서민의 주거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1976년 창설된 국제 단체
여성가족부 김교식 차관은 “이번 성년의 날 기념행사는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에서 ‘봉사’와 ‘나눔’을 통해 성인이 되는 진정한 의미를 새롭게 되새겨보는 의미있는 자리”라며, “앞으로 성년이 되는 우리 청소년들이 역량을 적극 계발해 사회를 건강하게 발전시켜 나가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11.4.15∼5.15 : 세계청소년자원봉사의 날(Global Youth Service Day)
GYSD는 미국청소년봉사단(Youth Service America)과 세계청소년실천네트워크(Global Youth Action Network)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있는 행사로, 미국 등 전세계 120개국 160여개 국제단체와 컨소시엄을 통해 매년 모든 지역에서 활동하며, 세계의 청소년들이 봉사학습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하고,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을 격려·지원하기 위한 국제적 행사임(한국은 2001년부터 GYSD 동참)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 청소년정책과
사무관 이정현
2075-8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