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2011년도 의약품 특허정보 지원 사업 착수
* 의약품에 대한 허가·특허·시장정보 등을 수집·분석·가공하여 의약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의약품 특허 종합정보 제공 홈페이지
이번에 개발·구축할 의약품 특허인포매틱스의 주요 콘텐츠로는 ▲ 개량 신약 개발로 제약기업의 매출 확대가 예상되는 신규 성분 70개에 대한 특허 분석 작업을 실시하여 제공 ▲이미 구축되어 있는 220여개 성분에 대한 최신 특허정보, 소송 및 시장정보 등이다.
식약청은 의약품 특허인포매틱스가 하루 평균 300여명이 접속하는 등 사용실적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화학 또는 생명공학분야 특허 중 개량신약 개발에 필요한 특허정보만을 선별·분석하고, 허가·시장정보를 함께 제공함으로서, 개별기업의 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정보탐색비용의 경감은 물론 신속한 개량신약 등 개발에 활용이 기대된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올해에도 국내 제약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의약품 특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의약품안전국 의약품안전정책과
사무관 채규한
043-719-2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