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ASEAN 세관공무원 초청 선진 관세행정기법 전수
금번 능력배양세미나에서는 ‘세관현대화 및 관세행정에서의 IT활용’을 주제로 열리며, 한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관세국경감시종합시스템, 면세점 관리시스템 등 우리의 선진 관세행정 및 제도를 전수할 예정이다. 동 훈련기간 중 인천공항세관을 방문하여 항공화물 처리절차 및 시스템 운용현황을 소개하고, 삼성전자 등 업체견학을 통해 세계 최고수준의 한국 IT산업현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2006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6차를 맞이한 ASEAN 능력배양 세미나는 그간 총 41개국에서 68명이 참가하여 각국의 경험 및 정보를 공유하고, 세관행정의 발전 및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는 장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특히, 이번 훈련 참가자는 각국 세관의 과장급 이상 관리자로서 동 연수를 통한 상호 이해와 우호관계의 형성은 향후 참가국 현지에 진출한 우리기업의 통관애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전자통관시스템 등 한국 관세청의 선진 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높여 해외수출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세청은 2010년 WCO(세계관세기구) 지역 연수원(RTC : Regional Training Center)를 우리나라로 유치한 이후 개도국 능력배양 훈련에 대한 통합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고, 금년에는 ASEAN 세관직원 세미나를 포함하여 20개 이상의 능력배양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국제사회 기여 및 미래를 선도하는 한국 관세청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나갈 계획이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교역협력과
이해진 사무관
042-481-79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