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천만상상 오아시스 실현회의, 5월 16일(월) 15시 개최
이번 실현회의에서는 자전거 활성화 정책에 따른 평일 및 출퇴근 시간 자전거 지하철 반입 허용에 대해 열띤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회사원 설영욱 씨는 운동도 하고 교통비도 절약하기 위해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고 최근 큰 맘 먹고 고가의 자전거를 구입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출퇴근 거리가 만만치 않아 힘든 경험을 하던 중, “비교적 한산한 지하철 역에서 출퇴근 시에도 자전거 휴대 탑승이 가능하다면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떠올라 천만상상 오아시스에 아이디어를 올렸다.
그리하여 실현회의에서는 이 제안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찬/반 의견을 들어보고 시민과 함께 정책실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데, 붐비는 출퇴근 시간에 자전거를 반입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반대의견과 진정한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서는 반입허용을 해야 한다는 찬성의견이 팽팽할 것으로 보여 뜨거운 토론이 기대된다.
그 외 서울시티투어버스 서울시민 우대, 지하철 지연증명서 인터넷 발급, 서울 시정 모니터에 타 시도 주민도 참여 등 총 4건의 안건에 대한 토론과 찬/반 투표가 실시된다.
‘서울 시정 모니터에 타 시도 주민도 참여’·‘서울시티투어버스 서울시민 우대’ 와 같이 다소 상반되는 두 안건이 동시에 올라와 어떤 토론이 이루어질지 기대되며, 찬/반 투표를 통해 시민의 직접참여가 이루어진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이번 실현회의 상정안건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참석자는 자전거연합회, 경기도시정모니터단, 하나투어, 도시철도 지연증명서 담당자 등 이며 이들과 공개모집 신청자 등 일반시민들의 토론결과와 서울시의 정책 채택여부가 주목된다.
한편 이날 실현회의는 인터넷(tv.seoul.go.kr, oasis.seoul.go.kr)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 되며 실시간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공간의 제약없이 많은 시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창의담당관
담당자 김승원
02-2171-2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