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의료급여수급자 ‘의료급여사례 관리사업’ 추진

울산--(뉴스와이어)--울산시는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대상으로 ‘2011년도 의료급여사례 관리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질병 정보를 통한 올바른 교육으로 부적정 장기입원이나 불필요한 과다 의료이용으로 인한 국가재정악화 문제 해소는 물론 의료인과 의약품의 의존도를 낮춰 불필요한 진료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산시는 이에 따라 의료급여 수급권자 1만9550명에 대해 사례관리사 10명(시 1, 구·군 9명)을 배치하여 전화상담, 가정 방문, 집합교육 등을 통해 현장밀착형 사례관리를 추진한다.

특히 수급권자 개개인의 의료이용실태 인지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장기입원자 및 고위험군 1,054명에게 의료급여 제도, 동일성분 의약품 중복투약관리지침, 사례관리사 방문 등의 내용을 담은 서한문을 지난 4월 발송했다.

울산시는 먼저 서한문을 발송 수급자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집중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조사결과 의료복지자원 과다 이용자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장기입원 환자에게는 보건기관 및 복지시설 입소를 유도해 의료급여재정 안정화에 나설 방침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현장밀착형 사례관리로 수급자 개개인의 약물 오·남용을 방지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향상과 의료급여 재정안정화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 사회복지과
최경순
052-229-345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