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 2천만원 지원대상 6.13까지 공개모집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높은 투자효과를 거두는 디자인개발 서비스는 중소기업의 매출을 실질적으로 늘리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서, 오는 6.7~6.13까지 구로디자인지원센터를 통해 공개모집한다.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은 디자인개발 비용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원가절감, 품질향상 등을 통해 제품의 상품화가 실현될 수 있도록 40개 기업에 7.1억원을 지원한다.
기술은 우수하나 자체 디자인 여력이 없는 서울중소기업과 디자인기업을 연계하여 전문인력을 통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개발을 지원하며, 특히 판로개척을 통한 매출증대와 일자리 창출까지 중소기업의 균형 잡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토탈 그물망 서비스”를 실시한다.
또한, 중소기업, 디자인기업, 신소재 및 후가공 기술, 마케팅 등을 네트워크로 구축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디자인개발 지원사업 평가시 우수사례를 선발하여 국내・외 박람회 참가와 국내 할인점 및 면세점 입점지원 등 마케팅을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 구로디자인지원센터를 통해 총 314개 중소기업에 디자인컨설팅 및 디자인개발 지원사업비 15억원을 지원한 결과 전년대비 신규채용 182명, 매출 평균 20% 증가효과와 계약건수가 평균 20% 증가하고 수상 및 특허 등 인증 107건의 디자인지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010년 디자인개발지원사업의 참여기업인 미니피(강남구 소재, 대표 윤정민)는 1인 창조기업으로 전기사용시간과 사용량, 요금, 대기전력까지 실시간으로 표시되는 연결용 전기 콘센트 ‘미니피’를 개발해 특허출원하였다. 미니피는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의 참여로 제품의 디자인개선뿐만 아니라 지식경제부가 선정한 ‘우수 디자인’에 선발되었다. 또한 3월 ‘서울국제판촉물 및 생활용품전’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창업대전’,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 ‘서울시 소상공인 창업박람회’에 참가하며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노코코(송파구 소재, 대표 윤흥렬) 역시 지난해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 참여로 친환경 이동수단 자전거 트레일러 개발을 지원받았다. 지원사업을 통해 특허출원은 물론, 지적재산권 관련한 문제의 소지를 피하기 위해 오로지 국내기술을 사용하여 11월 개발에 성공하였다. 현재는 ‘서울시 소상공인 창업박람회’에 참가를 시작으로 지난 3.1절 ‘자전거 대행진’ 행사경품 협찬, 롯데백화점 잠실점 ‘중소기업 기획전’ 등으로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 참가자격은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들로 제품디자인 분야(제조, IT, 통신, 전자 등), 시각디자인 분야(CI, BI, 홈페이지, 홍보물, 패키지 등), 기타 디자인 분야(GUI, UI, VR, 멀티미디어, 환경·공공디자인 등) 중 한 분야를 신청할 수 있다.
디지털, IT 제품디자인, 포장디자인, 브랜드네이밍, CI 등 개발과 Mock-up(모형)제작, 인쇄시안, 원고 교정 등에 소용되는 비용이 지원된다. 제품디자인은 2천만원, 시각 및 기타디자인은 1천만원까지 지원된다. 컨설팅 지원사업과 연계지원 시 제품디자인은 최대 2500만원까지 지원된다.
또한 올해부터는 1인창조기업, 여성기업, 장애인기업과 같은 취약기업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하고 별도심사를 통해 우대지원을 적용하고 있어 관련기업의 많은 참여가 예상되고 있다.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 신청은 오는 6.7~6.13까지이며, 구로디자인지원센터에서 접수한다. 서식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www.seouldesign.or.kr) 공지사항 또는 구로디자인지원센터(전화 02-838-8105~9)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문화디자인산업과 김민희
02-838-8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