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여름철 우기대비 대형공사장 등 재난취약시설 안전관리 전수점검 실시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는 겨울철 혹한 및 봄철 호우 등 예기치 못한 이상기온 현상과 6월 상순과 중순에는 남쪽으로 지나가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다소 많은 비가 올 수 있다는 기상예보와 관련하여, 대형공사장, 재난위험시설, 급경사지 등 안전사고 위험이 항시 상존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대형사고가 우려되는 재난취약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안전점검계획은, 도 및 시.군 재난 및 시설관리부서 책임하에 5월 25일부터 6월 10일까지 중점 강화기간을 설정하여 총 406개소의 대형공사장 등 재난취약시설에 대하여 전수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점검대상시설은 총 406개소로서 대형공사장 152개소, 재난위험시설 21개소, D.E등급 급경사지 194개소, 사전재해영향성검토사업장 39개소 등으로, 점검요원은 도 및 시.군 공무원,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 안전관리자문단 등 민간전문가를 비롯하여 총 19개반 200여명이 참여하게 되며, 점검방법은 모든 시설에 대하여 전수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건축물 및 시설물 안전상태, 그 주변시설 안전 및 배수상태, 전기.가스.통신시설 등 안전관리상태, 개별법에 의한 시설기준 준수 및 관리실태, 수방자재 확보.관리, 안전사고대비 비상연락망 구축 등 안전관리체계 전반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점검이 실시된다.

안전점검결과 지적사항에 대하여,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하고, 사고발생이 높은 시설은 즉각 응급조치와 함께 사용제한 등 안전대책이 취해지고, 지적사항은 우기전 위험요인 해소는 물론 예찰활동 강화 등 지속적으로 추적관리할 계획이다.

특히 강원도는, 재난취약시설 관리주체(소유주)의 불편을 줄이기 위하여 안전점검계획 사전 통지는 물론 중복점검을 지양하고, 안전점검의 날 행사 등을 통해 안전에 대한 홍보의식 강화는 물론 계절별 안전사고 사전 예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재난방재과
안전관리담당
033-249-2649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