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크로이, 멀티채널 오실로스코프 시스템 LabMaster 9 Zi-A 발표

- 20채널에서 45GHz 대역폭을 제공하는 모듈형

2011-05-19 16:04
서울--(뉴스와이어)--르크로이(지사장 이운재 www.lecroy.co.kr)는 세계 최초로 20채널에서 최고 45 GHz 대역폭을 구현한 멀티 채널 오실로스코프 시스템 LabMaster 9 Zi-A 시리즈를 선보였다. LabMaster 9Zi-A는 르크로이의 오실로스코프 제품 라인 중 최고 사양의 모듈형 시스템으로서 르크로이는 차후 LabMaster 9Zi-A 제품군을 기반으로 초 고대역 오실로스코프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abMaster 9Zi-A는 가장 빠른 45 GHz 대역과 전례없는 20 채널과 더불어 120 GS/s 샘플 속도와 768Mpts의 메모리를 제공한다. 아울러 1~20채널, 13~45GHz 대역폭 범위에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필요에 맞게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LabMaster 9 Zi-A 시스템 구조는 오실로스코프의 신호 포착 기능을 디스플레이와 제어 및 프로세싱 기능과 별도로 분리하여 주 포착 모듈인 ‘마스터’와 옵션 포착 모듈인 ‘슬래이브’로 구성된다. LabMaster의 마스터(오실로스코프 메인 장비) 포착 모듈은 디스플레이, 제어, 단일 포착 모듈을 하나로 통합한 유닛이다. 슬래이브 포착 모듈은 주 모듈(마스터)에 추가하여 사용한다. 강력한 서버 기반의 CPU가 내장되어 있어서 LabMaster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지원한다. 르크로이의 독자적인 채널싱크(ChannelSync) 기술을 통해 LabMaster의 ‘마스터’ 모듈과 ‘슬래이브’ 모듈을 연결하면 하나의 시스템으로 동기화되며, 이제껏 경험해 보지 못한 멀티 채널의 고성능 오실로스코프로 사용할 수 있다

LabMaster 9Zi-A는 특히 대역폭과 채널 수를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처음에 낮은 대역과 적은 채널로 초기 구매했더라도 향후 필요에 따라 포착 모듈을 추가하면 채널 수와 대역폭 확장이 가능하다. 하나의 시스템에서도 필요에 따라 대역폭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LabMaster 9Zi-A 포착 모듈을 기존 시스템에 추가하여 대역폭과 채널 수를 확장하면 차세대 초고속 기술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

LabMaster 9Zi-A는 최첨단 기술을 통해 28-32 Gb/s SERDES, 멀티레인 시리얼 데이터 (40/100 GbE, PCIe Gen3), 코히런트 모듈레이션 광 통신 등과 같은 향상된 고속 데이터의 전송 및 통신의 개발에 적합하다. 이러한 고속 기술들은 클라우드 컴퓨팅, 휴대형 컴퓨터, 스트리밍 비디오 시장에서 증가하는 네트워크 트래픽 양을 처리하는 데 필수적이다. LabMaster 9 Zi-A는 여러 채널 수와 높은 대역폭이 모두 요구되는 방위 및 항공산업의 응용분야에 이상적이다.

한편 르크로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대역폭과 채널 용량을 제공하는 LabMaster 9Zi-A의 추가 모듈을 개발하여 2011년 말까지 발표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무한한 유연성을 제공하는 모듈타입의 업그레이드형 시스템

르크로이 LabMaster 9Zi-A 모듈형 오실로스코프 시스템은 ‘마스터’와 ‘슬래이브’ 포착 모듈 그리고 CPU(마스터에는 기본장착)로 구성돼 있다. 각 마스터와 슬래이브는 13, 16, 20, 30, 45 GHz 대역폭 중 선택 가능하며 20 GHz에서는 최대 256 Mpts 의 메모리를, 30 GHz에서는 512 Mpts를, 45 GHz에서는 768Mpts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최대 4개의 슬래이브를 하나의 마스터에 추가할 수 있고 20 채널에서는 20 GHz를, 10 채널에서는 30 GHz를, 그리고 5 채널에서 45 GHz를 사용 가능하다. 슬래이브 포착 모듈은 채널 증가에 따른 비용을 절감하도록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공된다. 이제 고가의 프로브를 구매하는 것보다 스코프 채널을 추가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 방법이 되었다. 차동 프로브나 증폭기 대신에 스코프에 직접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식을 통해 신호의 노이즈를 3 dB 이상 낮출 수 있다. 사용자는 완벽한 측정 시스템을 통해 신호 품질을 더욱 자신있게 검증할 수 있다.

45 GHz와 30 GHz의 고 대역폭 모듈은 낮은 대역폭의 모듈이 갖는 모든 대역 및 샘플 속도와 메모리를 지원한다. 따라서 매우 높은 대역에서도 적은 신호의 지터 분석을 수행하거나, 낮은 대역에서 여러 개의 레인을 통해 시리얼 데이터 신호의 왜곡을 검증하는 등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사양을 맞춰 사용할 수 있다. 인텔 XeonTM X5660 프로세서 (코어 당 2.8 GHz, 프로세서 당 6 코어를 가지며 CPU 당 2개의 프로세서를 가지므로 총 33.6 GHz의 클럭 속도를 지원함) 기반의 서버급 CPU를 탑재하여 더욱 강력한 하드웨어 성능과 속도를 보장받는다. 이 고성능 CPU와 르크로이의 독자적인 X-Stream II 스트리밍 아키텍처의 결합은 LabMaster 9Zi-A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포착하고 측정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한다. 간단한 시스템 연결 방식으로 단일 오실로스코프 패키지가 완성되며, 입력 채널이나 대역폭에 제한없이 기존 스코프처럼 즉시 사용 가능하다. 모든 파형 정보는 내장된 15.3’’ 화면이나 옵션 디스플레이, 또는 사용자가 원하는 디스플레이(최대 2560 x 1600 해상도) 를 선택하여 관측할 수 있다. LabMaster 시스템 디자인은 어떤 랩 장비에서도 제공하지 못한 정교함과 완벽한 통합을 보여준다.

채널싱크 아키텍처로 정확한 동기화

LabMaster 9Zi-A의 채널싱크(ChannelSync)는 20개의 서로 다른 채널을 연결할 때에도 하나의 오실로스코프 시스템처럼 통합하는 동기화 기능이다. 단일 10 GHz 분산 클럭 신호가 발생되어 마스터 포착 모듈에 적용되는데, 이 신호는 최대 4개의 슬래이브 포착 모듈에도 동시에 사용된다. 10 GHz 클럭의 주파수는 일반적으로 랩 실험장비를 동기화할 때 사용하는 10 MHz 레퍼런스 클럭보다 1000배나 빠른 속도를 가지므로, 연결된 모든 포착 모듈에서 더 정확한 타임베이스와 정밀한 동기화가 가능해진다. 그 결과 모든 채널 간에 275fs rms의 매우 낮은 지터 값을 갖는다. 슬래이브 모듈은 마스터에서 자동 인식되어 연결되며, 소프트웨어가 모든 포착 모듈에서 발생하는 신호 왜곡을 자동으로 교정한다. 사용자는 최대 20개의 오실로스코프 채널을 마치 하나의 오실로스코프 시스템처럼 사용할 수 있다.

검증된 포착 모듈

LabMaster 9Zi-A는 뛰어난 측정과 분석을 제공하는 WaveMaster 8Zi-A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이 시스템은 검증된 SiGe 소자를 통해 구현한 고성능 DBI 기술 (Digital Bandwidth Interleaving: 디지털 대역폭 확장)을 바탕으로 어떤 스코프에서도 제공하지 못한 업그레이드 경로와 높은 대역폭 성능을 보장한다. 왜곡없는 정확한 신호의 포착과 함께 매우 빠른 상승시간과 스텝 응답속도, 그리고 낮은 토털 및 랜덤 지터 노이즈 플로어를 제공한다. 핵심이 되는 중간 주파수 대역뿐 아니라 모든 동작 주파수 범위에서 높은 ENOB(Effective Number of Bits)를 지원함으로써 노이즈 없이 신호를 디스플레이한다. WaveMaster 8Zi-A의 대다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옵션을 LabMaster 9Zi-A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고속 (28+ Gb/s) SERDES 개발이 가능한 기술

고속 SERDES(Serializer/Deserializer: 시리얼라이저/디시리얼라이저)를 개발하고 검증하려면 데이터통신 및 텔레컴의 매우 빠른 전송 속도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의 실시간 오실로스코프 기술은 2 채널에서 30 GHz 대역까지 출시되어 SERDES와 같은 28 Gb/s 속도 이상의 신호를 포착해내지 못하며, 더 높은 대역을 가진 샘플링 스코프는 결정적 지터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데이터 수집 능력과 유연성에 한계가 있었다. LabMaster 9Zi-A는 이러한 한계를 모두 극복하고 차동 신호 입력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45GHz 대역폭을 2채널로 구현해냈다. 낮은 대역폭에서는 더 많은 채널로 측정과 디버깅을 수행할 수 있도록 4채널에서는 30 GHz를, 8 채널에서는 20 GHz 대역폭을 제공한다.

28 GBaud 이상 속도의 동기 변조(Coherent Modulation ) 분석을 45 GHz, 4채널로 수행

클라우드 컴퓨팅은 28 GBaud (112 Gb/s) DP-QPSK 동기 변조 시스템의 개발과 더 빠른 속도의 데이터 처리에 대한 시장 수요를 이끌어냈다. 28 GBaud 테스트에는 4채널에서 20GHz를 제공하는 WaveMaster로 충분하지만, 2채널 이상에서 더 높은 대역폭이 필요한 개발자들에게는 4채널에서 30 GHz를 제공하는 LabMaster 9Zi-A가 적합하다. 각 시스템은 옵션으로 제공되는 광 레퍼런스 리시버 및 분석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완벽한 솔루션으로 이용할 수 있다. 28 GBaud 이상급 신호의 측정에는 4채널에서 45 GHz를 지원하는 LabMaster를 사용하면 가장 빠른 심볼 속도로 개발과 검증이 가능하다. 르크로이 45 GHz 시스템은 이미 최첨단 80 GBaud QPSK 개발에 사용되어 그 성능을 입증하였다.

멀티 레인에서의 시리얼 데이터 테스트

시리얼 데이터 속도가 점점 빨라짐에 따라 더 높은 유효 데이터 전송속도를 얻기 위해 시리얼 데이터를 여러 레인에서 병렬로 통신하는 방식이 사용된다. 차동 신호 입력에서 40/100 GbE를 10 Gb/s 속도로 최대 10 레인에서, 100 GbE는 28 Gb/s 속도로 최대 4 레인에서, 그리고 PCI Express는 8 Gb/s 속도로 16 레인에서 통신하는 것이 그 예가 되겠다.

LabMaster 9Zi-A는 20 채널에서 20 GHz를, 10 채널에서는 30 GHz까지 가능하게 구성할 수 있다. 이것은 특히 크로스토크 분석이나 레인 왜곡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체 레인에 걸쳐 능동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하나의 레인을 선택해서 지터 분석을 수행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전송하는 레인의 크로스토크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모든 레인의 신호를 동시에 관측하면, 래인 왜곡을 쉽게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차동 프로브나 증폭기를 사용할 때보다 하나의 차동 신호를 2개의 오실로스코프 채널로 측정할 때 더 정확하게 신호를 재현하고 지터를 측정해낸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저렴하며 회로 연결 방식이 훨씬 간단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LabMaster 9 Zi-A 납기
LabMaster 9Zi-A 시스템은 주문 후 배송까지 6주가 소요된다.

더 자세한 정보
제품 및 기술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르크로이코리아 02-558-8833 또는 www.lecroy.co.kr을 방문하여 주십시오

텔레다인르크로이코리아 개요
텔레다인르크로이(Teledyne LeCroy)는 오실로스코프, 시리얼 데이터 분석기, 프로토콜 분석기의 리더로서 복잡한 전자 신호에 대한 빠른 측정과 분석, 검증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혁신을 이끌어내는 기기를 개발한다. 2012년 4월 65GHz 대역의 LabMaster 10Zi 오실로스코프를 출시하면서 최고의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텔레다인르크로이의 광범위한 테스트 솔루션은 컴퓨터/반도체/소비가전, 데이터 스토리지, 차량/산업용, 군사/항공우주 분야에 적용되며 'WaveShape 분석'의 창시자이자 리더로서 오늘날 정보통신 산업에 기여했다. 텔레다인르크로이는 미국 뉴욕 체스트넛 리지에 본사가 있고, 1964년 설립됐다. 한국 지사인 텔레다인르크로이코리아는 1998년 설립됐다.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teledynelecroy.com/korea

연락처

르크로이코리아 마케팅팀
박지윤
02-558-88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