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1일 ‘2011 장애인정보화축제’ 열려
서울시가 지원하고 한국장애인정보화협회 서울시협회가 주관하여 개최하는 본행사는 ‘장애인 정보화 경진대회’와 부대행사로 장애인 제작 디지털사진공모전 작품전시,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전시장, 컴퓨터 무료정비점검서비스, 야구·농구게임 등의 e-스포츠 체험장과 직업재활상담 등이 다양하게 개최된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본대회의 주요행사인 ‘장애인 정보화 경진대회’에는 요즈음 많이 이용되고 있는 스마트폰에 대한 장애인의 활용능력을 경진대회 종목으로 한 ‘스마트폰 정보검색’ 부문이 마련된 것이 눈길을 끈다.
이번 대회를 위하여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스마트폰 정보검색’ 종목은 스마트폰의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 활용으로 장애인의 정보이용 능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보여 진다.
이 대회는 일반부와 청소년부로 나뉘어 스마트폰정보검색 외에도 시각장애인문서작성, 컴퓨터수리, 게임(스타크래프트), 그래픽디자인(포스터) 등 8개 종목으로 진행되는데, 종목별 금상, 은상, 동상으로 수상되며 금상수상자 8명에게는 서울시장상이 수여된다.
‘2010년 서울시 장애인정보화축제’에서 일반부 은상을 수상한 김○○(지체장애2급, 49세)은 무엇인가를 하려는 의지도 생각도 없이 지내오던 생활 속에서 컴퓨터가 주는 즐거움에 푹 빠져 장애를 극복하고 꾸준히 노력한 결과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게 되고 강직되어가는 몸상태도 호전되어 지금은 웹디자인 자격증에도 도전중이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애인정보화협회 서울시협회(☏451-0239)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는 “이번 대회를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정보활용능력으로 자립이 가능하다는 인식제고에 기여하는 의미 있는 축제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정보화를 통한 장애인의 자립과 능력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갈 계획” 이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복지건강본부
장애인복지과 권숙형
02-3707-84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