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 매체 연동한 방송통신융합 시범서비스 11월 실시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05-22 11:00
서울--(뉴스와이어)--스마트IPTV, 태블릿PC, 스마트패드 등의 스마트미디어가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가늠할 수 있는 방송통신융합시범서비스가 오는 11월 잇따라 등장한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김성태)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다문화, 교육, 농업, 식품 등 4개 분야의 방송통신융합시범서비스의 지원 대상으로 인천정보산업진흥원, KT·두산동아, KT·광양시, SK브로드밴드·완주군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간과 정부자금 45억 원이 투입된다.

휴대폰에서 벽걸이TV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단말기로 영상서비스를 제공하는 N스크린을 비롯해 실감영상, 그리고 인터넷으로 각종 응용서비스를 무제한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사용자 경험(UX)을 중시한 인터페이스 기술 등이 접목된 신규 융합서비스가 11월부터 국민 실생활에 직접 적용된다.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은 2012년 디지털 전환에 대비해 기존 아날로그 TV로 스마트TV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한다. 특히 급증하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화상채팅 등을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인천시와 충북지역의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또 KT는 경남 통영시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학습관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서비스는 방과 후 공부방 교사가 영상을 통해 실시간 수업을 진행하며 문제를 내면 학생은 스마트패드로 답을 제출하고, 교사 역시 이를 통해 채점결과를 전송해주는 스마트 교육 서비스다.

KT·광양시 컨소시엄이 선보이는 스마트 농업생활서비스는 비닐하우스 농사를 스마트폰으로 지을 수 있게 한 신개념 융합서비스다. 즉, PC기반으로 설치된 생산설비 시스템을 스마트폰 등으로 통제할 수 있게 한 것으로 CCTV보기, 온도·습도조절 등이 가능하다.

또 SK브로드밴드와 완주군은 집에서 TV를 보며 농작물의 재배과정, 가격 등을 확인하면서 직접 주문할 수 있도록 한 농산물 광고 및 직거래 서비스를 시작한다. 시청자가 스마트매체를 통해 완주군의 100여 마을 3000여 농가와 직접 소통하면서 식재료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강상욱 한국정보화진흥원 융합서비스 부장은 “이번에 선정된 융합서비스는 개발과 기술 시험, 검증 과정을 거쳐 2012년부터 상용서비스로 본격 제공될 것”이라며 “기기 간, 사업자간 상호 호환성 확보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활성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방통융합서비스 활성화의 전제조건이다”라고 말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홍보부
김지연
02-2131-07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