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11 경제총조사’ 실시
기업경영의 글로벌화, 첨단 신산업출현 등 다양화·복합화 되는 산업구조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금년 처음으로 실시되는 경제총조사는, 국내 전체 산업에 대한 고용·생산·비용 등의 구조와 총량을 파악하여, 정부와 자치단체의 경제정책수립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조사내용은 조직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수 등 공통항목 10개와 영업기간, 연료비, 객실수 등 업종 특성항목 10개 등 총 20여개로, 사업유형에 따른 경제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항목들을 조사한다.
이 조사를 위해 강원도는 지난 3월 “2011 경제총조사 실시본부”를 설치하고, 4월에는 조사원 761명에 대한 선발과 조사지침 교육을 실시하였다. 시군별로 선발된 조사원은 23일부터 각 사업장을 방문하여 조사표 작성업무를 수행한다.
이번 조사의 주요 특징은, 효율적인 조사를 통한 고품질 통계생산, 행정자료를 활용한 사업체의 응답부담 경감, 경제구조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조사항목 선정 등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응답자 친화적 조사표 설계로 사업주가 직접 조사내용을 기입하는데도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사업주가 원하는 경우 인터넷으로도 직접 조사에 참여할 수 있는데, 경제총조사 홈페이지(http://www.ecensus.go.kr)에 접속하여 안내에 따라 조사표를 작성하면 된다.
인터넷조사 기간은 5월 16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며, 인터넷조사를 신청한 사업장이라도 5월 말일까지 조사표 작성을 완료하지 않으면 조사원이 해당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한다.
사업체에서 응답한 내용은 내용검토 및 자료처리 과정을 거쳐 2012년 2월에 조사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며, 개별 사업체에 대한 정보는 통계법에 따라 비밀이 엄격히 보호된다.
도 관계자는 ‘2011 경제총조사는 국가 전체는 물론 강원도 경제구조를 보다 심층적으로 조명하고 향후 지역간 불균형 해소와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정책수립 등 폭넓은 활용이 기대되는 의미있는 조사이므로, 금번 조사의 성공적 실시를 위해 조사대상 사업체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기획관실
정한용
033-249-248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