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보험 시행 3주년 기념 연속토론회 개최
지난 4.19일부터 매주 화요일 아침 8:00에 실시되고 있는 연속토론회는 1회차 연병길 한림대 교수의 ‘치매질환에 대한 이해와 인정조사시 유의사항’이라는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이미 4회 실시되었으며 매회 약 100여명의 직원들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 4.26. 서울보훈병원 김둘이 간호사 : ‘일선 현장에서 바라본 공단직원의 인정조사 및 등급판정에서의 전문성과 신뢰도’
5. 3. 한림대 윤종률 교수 : ‘의사소견서 실효성 제고방안’
5.18. 한양대 김정아 교수 : ‘표준이용계획 전문성 제고와 장기요양매니저 제도’
오는 5월 24일은 ‘방문간호제도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송미숙 교수(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가 발표할 예정이다. 송미숙 교수는 이번 발표에서 방문간호의 필요성 등에 대한 수급자의 낮은 인식을 지적하며 재가급여 내에서 선택적 급여의 대상이 아니라 의무적 급여로 전환되어야 함을 강조할 예정이다.
한편, 공단에서는 방문간호 이용률이 매우 낮고 방문요양이나 방문목욕 등 타 재가급여와 비교해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방문간호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원거리 교통비 지급 등 다각적인 방안 마련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연속토론회의 최고 절정은 6.22(수) ‘표준이용계획을 통한 적정급여제공과 서비스 질 제고’와 7.5.(화) ‘지속가능한 노인장기요양제도 발전’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특별세미나이며, 이 때는 학계·시민단체·관련기관 대표 등을 패널로 초청, 대토론의 장을 펼칠 것이라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nhic.or.kr
연락처
국민건강보험공단 요양급여실
부장 염기선
02-3270-6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