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양잠산업 발전 비는 ‘풍잠기원제’ 개최
풍잠기원제란 누에 농사가 잘 되도록 잠령(蠶靈, 누에의 신)에게 기원을 올리고, 인류의 의생활과 건강증진을 위해 희생한 누에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한 제례의식이다.
이날 행사에는 각 도 잠업 관련 기관장 및 단체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진청 정광용 국립농업과학원장의 초헌, 이상범 농업생물부장의 아헌, 이명열 잠사양봉소재과장의 종헌 순으로 진행된다.
이어 부대행사로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한 얼룩말누에, 흑표범누에 등 340개 품종의 누에에 먹이는 주는 ‘뽕 주기 시연회’가 열리며,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골든 실크, 연녹색 실크 생산용 연녹잠, 뿔 달린 누에인 용잠각 등 특수 누에품종도 공개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잠사양봉소재과 지상덕 사무관은 “최근 양잠산업은 ‘입는 누에에서 먹는 누에’라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며, “풍잠기원제를 통해 양잠산업이 우리 농업의 활로를 여는 신 성장산업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잠사양봉소재과
지상덕 사무관
031-201-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