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다드차타드제일은행, ‘2011 베트남 경제전망 세미나’ 개최

- 스탠다드차타드그룹 동남아시아 수석 이코노미스트 타이 후이(Tai Hui), 베트남 경제전망 발표

- 베트남, 1960년 이래 15년 이상 연간 7% 이상의 GDP성장률을 기록한 10개국 중 하나

- 풍부한 노동력과 잠재적 소비재 시장에 의한 장기적이고 지속적 성장 기대

서울--(뉴스와이어)--스탠다드차타드제일은행(SC제일은행) 기업금융은 25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100여명의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2011년도 베트남 경제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무역수지 적자 및 가파른 물가 상승 등으로 베트남 경제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서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 및 기관의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SC제일은행 기업 및 기관 고객들에게 시장 정보 및 향후 전망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스탠다드차타드그룹의 동남아시아 지역 전문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타이 후이(Tai Hui)를 비롯해 오석태 SC제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KOTRA 정보컨설팅본부 관계자 등이 베트남 경제와 시장에 대한 전망을 발표했다.

타이 후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세미나에서 최근 인플레이션 및 통화가치 평가절하 등 경제 및 재정적 문제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한 동시에 잠재적인 소비재 시장으로서의 이점을 가지고 있어 장기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시장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한 베트남의 경우 중국,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과 더불어 1960년 이래 연간 7%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15년 이상 지속한 10대 국가 중에 하나라고 지적하며, 특히 최근 10년간 연평균 경제성장률이 7.2%로 아시아 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만큼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KOTRA 관계자는 ‘베트남 무역현황 및 비즈니스 환경’을 주제로 교역현황, 산업구성, 외국인 투자현황 등 베트남 시장에서의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상세하게 소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짠 쫑 또안 (Tran Trong Toan) 주한 베트남 대사는 개회사를 통해 베트남의 경제 발전 현황과 향후 계획, 주요 산업과 국제 비즈니스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베트남은 정치적으로 안정 되어 있고 최근 지속적인 경제성장 추세를 보이는 등 잠재적으로 건전한 소비계층이 풍부하고 견실한 펀더멘털을 갖춘 시장”이라며 “한국과 베트남은 오랜 기간 동안 정치, 경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협력하면서 전략적 우호 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과 베트남 간의 무역은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 발효 이후 관세 인하로 인해 교역량이 급증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중개무역을 주로 하는 싱가포르를 제외하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 한국 상품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이자 한국의 9번째 교역상대국(수출액 기준)으로서 한국 기업 및 기관의 베트남 진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개요
8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1929년 조선저축은행으로 출범하여 1958년 제일은행으로 은행명을 변경한 이후 기업금융에 강점을 가진 은행으로 활동해 왔다. 스탠다드차타드의 인수 이후, 2005년 9월 12일 SC제일은행으로 행명을 바꾸고 성공적인 통합 작업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2012년 1월 11일 그룹 브랜드와 통합하며 행명을 변경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고객이 추천하고 싶은 국내 최고의 국제적 은행’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고객중심의 조직으로 재편해 기업금융 고객에게는 스탠다드차타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국내와 해외 시장 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소매금융 고객에게는 혁신적인 상품 및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사회적인 책임 의식을 가지고 한국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데 전념하고 있으며 스탠다드차타드의 브랜드 약속인 Here for good의 정신 하에 다양한 사회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tandardchartered.co.kr

연락처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 홍보팀
정혜란 차장
02-3702-352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