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7차 유엔 아태경제사회위원회 총회 결과
우리 대표단은 또한, 2012년 10월 인천에서 열릴 ‘2003-2012년 아태장애인 10년 이행의 최종점검을 위한 고위급 정부간 회의’의 차질 없는 개최를 위한 준비노력을 설명하고, 아울러, 녹색성장과 관련하여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GGGI)의 활동 등에 대해 발표하였다.
한편, 이번 총회에서는 인천 소재 동북아지역사무소의 원활한 운영과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으며, 동 지역사무소에 동북아환경협력계획(NEASPEC)의 사무국을 두기로 확정하였다. 대다수 회원국들은 인천에 소재한 아태정보통신기술훈련센터(APCICT)의 활동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하였다.
동북아환경협력계획(NEASPEC)은 백두산 호랑이, 아시아 표범을 포함한 동북아 동식물 보호, 황사 및 사막화 방지 등 동북아 지역 환경협력을 위해 남북한,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등이 참여한 지역협의체임.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국제경제국 공보․홍보담당관
2100-7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