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가로등 통신망을 이용한 자전거 관리시스템’ 특허 등록
이번에 특허 등록된 ‘가로등 통신망을 이용한 자전거 관리시스템’은 기존의 가로등 관제 시스템과 CDMA 방식의 통신망 및 RFID 기술을 이용해 자전거를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가로등 통합관제 시스템과 가로등 분전함(CDMA), 자전거(RFID)가 상호 연동해 자전거의 대여, 이동경로(위치) 및 반환 여부 등 자전거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무인관리시스템이다.
이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저탄소 녹색성장의 국가 정책과도 일맥상통해 특허가 실용화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는 직무발명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8년 10월 관련 조례를 개정한 이후 지금까지 8건을 출원한 결과 특허 2건, 실용신안 2건 등 총 4건을 특허청에 등록했으며, 4건은 등록심사가 진행 중에 있다.
직무발명은 2008년 창립한 ‘광주시 발명진흥동호회’가 주도하고 있는데 이들은 분과별로 일과 후, 휴일 등 업무시간 외에 직원간 토론과 사례 연구 등을 통해 시유특허권 4건 중 3건을 등록하는 등 활발한 연구실적을 거두고 있으며, 이번에 특허등록을 받은 두 사람도 모두 광주시 발명진흥동호회 소속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광주시는 발명진흥동호회 중심으로 직무발명이 활성화되고 있어 타 광역시에 비해 직무발명 특허 등록 실적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직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계발·장려해 직무발명을 통한 특허를 등록할 수 있게 출원료, 등록료 및 변리사 선임수수료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정책기획관실
사무관 김경택
062-613-23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