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세로노, ‘세계 갑상선 인식 주간’ 동참
머크 세로노는 이를 위해 지난 23일부터 일주일 동안 본사와 전세계 계열사를 통해 특히 갑상선종(goiter)와 갑상선 결절(nodule)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행사는 머크 세로노와 전세계 갑상선 질환 유관기관 모임인 세계 갑상선 연맹(Thyroid Federation International)이 공동 후원하며, 유럽갑상선학회, 남미갑상선학회, 미국갑상선학회, 중국내분비학회가 측면 지원한다. 2010년 2회 행사 때에는 40개국에서 현지 환자 단체와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다. 갑상선 질환은 나이에 상관없이 발병하며, 원인도 부상, 질병, 영양부족 등 다양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비정상적인 갑상선 활동 촉진, 갑상선암,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항진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갑상선종과 갑상선 결절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갑상선의 역할은 체내 모든 대사 과정에 있어 중요하지만 특정 문제가 생길 때까지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간과되기 쉽다. 갑상선은 혈액을 구성하는 요소 중 주로 요오드를 통해 인체의 전반적인 대사과정을 조절하는 두 가지 호르몬을 생성한다. 갑상선에 민감한 대사과정의 균형이 깨질 경우 환자는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갑상선 크기가 증가하는 갑상선종은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다. 단순성 또는 풍토성 갑상선종은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요오드 결핍증과 관련이 있다. 유엔의 세계 식량 계획에 따르면 전세계에서 10억 명이 요오드 섭취 부족 상태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요오드 섭취 부족은 매우 흔히 발생하고 보통은 양성 종양인 갑상선 결절의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 신체에 “해가 되는” 갑상선종은 갑상선이 외부의 자극을 지나치게 받아 생기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의 부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다.
머크 세로노의 글로벌 연구개발 담당자인 베른하르트 커쉬바움 부사장은 “갑상선종과 갑상선 결절은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증상을 모르고 지나치거나 다른 질환의 증상인 것처럼 잘못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진단을 받지 못한 환자들은 잘못된 치료를 받거나 오랫동안 큰 불편을 경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갑상선종과 갑상선 결절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www.thyroidweek.com에서 볼 수 있다.
머크 개요
한국머크는 1668 년 독일 담스타트에서 시작돼 일렉트로닉스, 라이프사이언스 및 헬스케어 분야에서 비지니스를 영위하는 선도적인 과학기술 기업인 머크그룹의 한국지사다. 전 세계 66개 국가중 한국에서는 1989년 법인 등록을 마친 후, 서울, 판교, 송도, 시화, 반월, 배곧, 안산, 안성, 포승, 평택, 대전, 음성, 울산 등에 13개의 사이트에서 약 1750여명이 활동 중이다.
웹사이트: https://www.merckgroup.com/kr-ko
연락처
머크 홍보팀
한경진
02-2185-383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