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 기술 기반의 ‘지속가능한 호주’위한 3대 스마트 전략 분석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05-30 10:45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김성태)이 스마트사회 실현을 추진하고 있는 국가들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시리즈로 호주의 국가정보화전략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스마트 사회 실현을 위한 新 국가정보화전략 분석 ② - 호주(IT&Society 제3호)‘ 보고서는 스마트 사회의 저해 요소로 사회적 재난 및 위기 확산, 기후변화에 따른 미래자원 부족을 핵심 이슈로 선정했다.

이어 스마트 사회로의 ‘지속가능한 호주(Sustainable Australia)’ 실현을 위한 3대 전략으로 △미래 정부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정부(Smart Gov) △사회적 위기 및 재난관리를 위한 스마트 안전(Smart Safety) △지속가능한 미래 환경을 위한 스마트 미래자원(Smart Water)을 제시했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정보통신 강국에서 스마트 사회의 선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민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정부운영 및 정부서비스의 활성화, 국가사회 현안 및 재난재해에 대비한 선제적 재난대응체계, 미래 수자원 확보 등 지속가능한 국가산업 육성방안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호주는 1990년대 후반부터 ‘지속가능한 국가 및 사회·환경’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세계적인 스마트 사회로의 전환 속에서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국가경쟁력 강화 및 경제성장을 위한 재도약에 힘써왔다.

이처럼 이 보고서가 분석한 미래사회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호주의 신(新) 국가정보화 전략이 정책적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지난달 핀란드에 이어 이번에는 호주의 신(新) 국가정보화 전략을 분석하는 등 앞으로도 주요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 사회를 위한 국가전략 벤치마킹에 관한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다.

‘스마트 사회 실현을 위한 新 국가정보화전략 분석 ②-호주‘ 보고서는 주요 배포처에 무료로 제공되며 글로벌 IT 트렌드 웹사이트(http://www.itglobal.or.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문화기획홍보부
김지연
02-2131-0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