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 실시
이번 항공방제는 기장군 등 10개 구·군 3,172ha(부산지역 산림의 8.7%)를 대상으로 1차(6.1~6.4), 2차(6.20~6.23), 3차(7.12~7.15)로 나눠 진행된다. 산림청에서 대형헬기 2대를 지원받아 아침 5시부터 오전 11시 사이에 방제작업을 추진하며,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지와 주변 임지를 대상으로 티아클로프리드 액상 수화제 10%를 50배액으로 희석해 항공 살포하게 된다.
특히, 재선충병의 확산 방지를 위해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의 우화시기인 6~7월에 방제작업을 실시하고, 재선충병의 확산이 우려되는 지역까지 방제대상에 포함시켰다.
※ 대상지 :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북구, 해운대구, 사하구, 금정구, 강서구, 사상구, 기장군
※ 우화 : 곤충의 유충이 번데기에서 벗어나 성충이 되는 것
또한,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 및 금정산 등 지역 주요 산지의 우량 소나무림 보호를 위해 피해목 훈증처리, 밀생목 솎아베기 등 임업적 방제작업도 함께 진행한다. ※ 훈증처리 : 약재를 뿌린 다음 밀폐시켜 방제
시는 이번 방제작업을 통해 부산지역의 주요 산림수종인 소나무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는 물론, 산림생태계 건강성 유지 및 산림자원 손실 방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는 이번 항공방제 기간 중 해당지역의 양어·양봉·축산 농가 등에 피해가 없도록 철저한 사전대비 및 조기 등산 자제 등 적극적인 주민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해당기간 동안 시민들은 △빨래나 음식물에 약액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 △항공방제 기간 중 약수채취를 금하고 장독 등에는 뚜껑 덮어두기 △만일에 대비해 양봉 농가에서는 벌을 가두거나 타 지역으로 대피 △양어장에 약액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산림과 연접한 주택 및 아파트 지역은 창문 닫기 등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항공방제의 특성상 비, 바람, 안개 등의 기상여건에 따라 방제 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홍보방송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자세한 일정 및 장소 등은 부산시 푸른산림과(☎888-6712) 또는 해당 구·군 산림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푸른산림과
한송학
051-888-6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