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키르키즈 재난대응에 협력해 나가기로

서울--(뉴스와이어)--박연수 소방방재청장은 ‘11. 5.31~6.1일간 중앙아시아에 위치하고 있는 키르키즈공화국을 방문하여 보르비예프 비상사태부장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키르키즈 비상사태부와 기관간 협약(MOU)을 체결한 후, 양국간 급경사지, 산사태 등 경사면 및 구조구급 분야에 재난대응을 위하여 구체적인 기술교류 및 정보공유에 협력키로 했다.

키르키즈공화국은 지난해 10월(‘10.10.25~10.28일간)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제4차 UN재해경감 아시아각료회의 당시 비상사태부 차관이 참석하여 급경사지 모니터링 전문가 프로그램 및 구조구급관련 기술협력 등을 우리 청에 지원을 요청한 바 있으며, 이에, 박연수 청장이 급경사지, 산사태 등 경사면 및 구조구급과 관련한 구체적인 기술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이번 방문이 이루어졌다.

5.31일 박연수 청장은 키르키즈의 소방안전청과 구조훈련센터를 방문하고 급경사지 경사면 현장을 둘러본 후 보르비예프 비상사태부장관과의 양자회담을 통해 양국간 ‘경사면분야’ 기술 제공 및 ‘급경사지분야’ 국제방재교육과정 교육 개설과 구조·구급활동 및 119신고시스템 등 구체적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6.1일 소방방재청과 키르키즈 비상사태부는 재난관리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하여 산사태 등 급경사지로 인한 재난 방재 정보·기술 교류는 물론 공동연구, 회의, 교육연수 등을 통해 국제적 재난 대응 능력을 제고하고, 재난 방재 관련 기술·전문가 교환, 나아가서 공동의 프로젝트 개발 및 실현을 위한 상호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행정관리담당관실
02-2100-512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