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국내 첫 ‘스마트 상담 시스템’으로 첨단화 선도

서울--(뉴스와이어)--삼성서울병원(원장 최한용) 장례식장의 변화가 가파르다. 장례식장 하면 엄숙하고 전통적인 아날로그적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지만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은 과감히 디지털을 뛰어넘어 스마트 환경으로 변화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이 갤럭시Tab을 이용한 장례식장 을 개발해 6월 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미 지난해 11월 국내 장례식장 처음으로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도입해 장례문화와 예절과 실시간 빈소 서비스를 실시해 큰 호응을 받은데 이어 올해 2월에는 전자방명록 시스템을 국내 처음으로 도입해 상주의 편의성을 크게 높이며 장례식장 스마트화의 선두주자로 떠올랐다.

은 상주가 갤럭시Tab 화면을 보면서 장례 절차별로 필요한 내용들을 하나씩 선택하면 그 결과가 자동적으로 취합되고, 예상 장례비용을 바로 산정해 알려준다.

상주들은 갤러시Tab을 보면서 빈소, 장례용품, 상복은 물론 식사, 제단 꽃장식 등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든 서비스를 종류별로 비교해 선택할 수 있다.

기존의 장례 상담은 여러 가지 장례상품과 장의용품들을 앨범과 인쇄물을 통해 안내하고, 빈소계약서, 협력사계약서 등에 서명하는 방식으로 상주가 많은 팜플렛을 보고, 여러 계약서에 서명을 해야 했다.

하지만 이 도입되면서 상주는 갤럭시Tab을 통해 간단한 터치와 전자서명으로 복잡한 위의 과정을 대체할 수 있게 된다.

종이 없는 Green 장례식장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도입으로 장례식장에서 쉽게 볼 수 있던 장례관련 용품 팜플렛 및 종이 계약서들이 사라지게 된다.

그동안 한 명의 상주는 장례 상담 과정에서 상담용 팜플랫, 각종 계약서 등 A4규격을 기준으로 대략 20여 장의 종이 자료를 제공받았다. 이를 한 달 기준으로 산정하면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장례 상담용으로만 사용하는 종이가 월간 4000여 장이나 된다.

하지만 갤럭시TAb을 활용한 을 이용하면 연간 1천만 원 정도의 대체효과를 거둘 것을 기대된다.

또한 삼성서울병원은 올 2월 종이방명록을 없애고, 국내 처음으로 컴퓨터에 직접 서명하는 <전자방명록 시스템>을 도입한바 있다. 이를 통해 보통 상가 당 4~5권씩 사용하는 방명록과 2~4권씩 사용하는 부의록을 절약할 수 있었다.

과 <전자방명록 시스템>을 통해 삼성서울병원은 천연자원을 아끼고 환경을 보호하는 ‘Green 장례식장’으로 한 단계 진화하게 됐다. 이를 통해 연간 1억 3천만~1억 8천만 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으며, 이는 연간 70그루의 나무를 새로 심고 약 2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효과와 비슷한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박길성 운영실장은 “은 온라인 쇼핑 환경에 익숙한 상주들이 보다 간단하고 편리하게 장례를 치룰 수 있도록 기존의 인쇄물을 통해 상담하고 서명하던 방식이 스마트 시스템으로 진화한 것”이라며 “특히 상주 입장에서 그동안 장례식 때 불편했던 절차들을 간소화하고 실시간 정보를 최대한 제공받음으로써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서울병원은 지난해 11월 일반인 대상 스마트폰용 ‘아름다운 작별-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개발하고 장례절차, 고인 검색, 문상 시 예절과 옷차림, 등 다양한 장례 관련 정보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는 등 ‘스마트 & 그린’ 장례식장 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hospit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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