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공중파와 계약 체결···동영상 서비스 제공

서울--(뉴스와이어)--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www.youtube.com)는 최근 온라인상에서 공중파 TV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국내 공중파 방송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매주 수요일마다 한 주 동안 가장 인기 있었던 TV프로그램을 선정해 유튜브 메인화면 주목 받는 동영상으로 소개한다고 밝혔다.

현재 유튜브에는 드라마를 비롯하여 예능, 오락, 교양 프로그램 등을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즐길 수 있는 별도의 채널이 마련 되었다.

SBS 드라마 유튜브 공식 채널(http://www.youtube.com/DramaSBS)에 접속하면 최근 인기리에 방영 되었던 드라마 ‘시크릿 가든,’ ‘싸인,’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등의 플레이 리스트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과 동시에 원하는 하이라이트 영상을 선택해 시청할 수 있다. 공식 SBS 예능 채널(http://www.youtube.com/entertainmentsbs)과 SBS 교양 채널(http://www.youtube.com/sbsculture) 역시 ‘강심장,’ ‘일요일이 좋다,’ ‘TV 동물농장’ 등 인기 있는 공중파 TV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업로드 해 쉽고 편하게 TV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한, 지난 2007년 개설된 KBS 월드 채널(http://www.youtube.com/kbsworld)은 KBS에서 방송되고 있는 최신 TV 프로그램을 영어 자막과 함께 제공하여 현재 전세계 약 3만명 이상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0년 9월 유튜브는 국내 선두 드라마 제작 업체 그룹 에이트(대표 송병준)와 ‘장난스런 키스 유튜브 특별판’ 파트너십 협약을 맺고, 국내 공중파 TV 드라마를 온라인판으로 새롭게 제작하여 전세계에 최초 공개하는 혁신적인 시도를 보여주었다. ‘장난스런 키스 유튜브 특별판’ 공식 채널(http://www.youtube.com/ytkiss)에서 공개된 총 7편의 에피소드와 번외편 및 메이킹 필름은 공개된지

3주 만에 총 업로드 조회수 1천만을 돌파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으며, 약 2만 5천여 개의 댓글이 영어, 중국, 일본어, 태국어, 스페인어 등 전세계의 다양한 언어로 올라와 한국의 음악 콘텐츠에 이어 드라마 콘텐츠 역시 전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유튜브는 개인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UGC(User Generated Content)와 프리미엄 파트너사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만의 독창적인 저작권 관리 기술인 ‘콘텐츠 검증 시스템(CID)’은 콘텐츠 제작자의 저작권을 보호함과 동시에 수익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원진 구글코리아 대표 겸 아시아 매니징 디렉터는 “최근 스마트폰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태블릿 PC의 발달로 기존 동영상 콘텐츠뿐만 아니라 TV 콘텐츠를 손안에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이를 통해 한국의 우수한 문화를 해외에 전달하고, 국내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더욱 쉽고 간편하게 제공하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유튜브 개요
유튜브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커뮤니티로 사용자들이 스스로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 만들어갈 수 있는 열린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재능과 창의력을 전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고, 인기 콘텐츠는 사용자들의 선택에 의해 자발적으로 선별된다. 이 모든 유튜브의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며, 수익은 광고를 통해 얻는다. 유튜브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 브루노에 위치해 있으며, 2006년 11월 구글이 인수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youtub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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