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및 실태 조사 결과 발표

뉴스 제공
AMD코리아
2011-06-03 09:43
서울--(뉴스와이어)--AMD는 미국, 유럽,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공공 분야 및 기업의 IT 의사 결정자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한 도입 실태 및 방법론을 조사해 결과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및 사용 실태에 대한 글로벌, 지역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 채택에 있어서 인프라와 작업량이 중요한 요소로 고려된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이 급격하게 성숙되고 있으며, 설문 응답자의 70%가 원격애플리케이션 호스팅 혹은 데이터 저장 목적으로 이미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하고 있거나 현재 도입을 검토 중

-클라우드 솔루션을 도입한 조직 중 60%는 이미 비즈니스 가치를 경험함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하고 있는 조직 중 92%가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 도입 결정시 인프라를 중요한 고려 요소로 생각함

AMD 서버 및 임베디드 사업부 총괄 부사장인 패트릭 패틀라(Patrick Patla)는 “이번 글로벌 조사 결과, AMD는 클라우드 기술에 관한 업계 차원의 새로운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가 이미 도래했지만 개별 비즈니스 환경에 따라 매우 다른 입장과 접근법, 문제점, 성숙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업계 전체가 각각의 클라우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어떻게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할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확실하게 제시해야 하며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특정 작업 부하에 필요한 맞춤 제안 및 제안에 따른 성능, 전력, 비용 효율성의 적절한 균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클라우드에 저장된 수십억 달러의 정보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이 계속 증가하면서 클라우드 환경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가치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조사 업체 중 데이터 관리를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하고 있는 응답자의 63%가 클라우드 환경에 저장된 정보의 가치를 25만 달러 이상으로 평가했으며, 이를 업계 전체로 확대 적용해 보면 현재 클라우드 환경에 저장되어 사용되고 있는 정보의 가치가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최고정보책임자(CIO)가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의 전략적 전환 추진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IT의 새로운 흐름이 50% 이상 최고정보책임자(CIO), IT 부서장이나 IT 담당임원에 의해 주도되면서 클라우드의 핵심이 되는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현재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다고 대답한 응답자의 92%가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결정시 인프라가 중요한 요소였다고 진술했는데 이는 클라우드 고객이 일반적으로 자신의 데이터를 보관하고 운영하는데 사용되는 물리적인 서버에 대해 크게 개의치 않는다고 하는 기존 관념을 불식시키는 것이다. 또한 글로벌 기업 응답자들이 생각하는 잠재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에 가장 적합한 분야는 이메일, 금융/회계 및 웹서빙(Web serving) 순이었다.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IT인프라에 대한 중요성이 명확해 짐에 따라, 판매업체(vendor)는 이제 현란한 광고 전략에서 벗어나 클라우드의 핵심에 있는 실질적인 이슈들에 대한 논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이메일, 금융/회계 및 웹서빙은 모두 클라우드 환경에서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분야이지만 각기 상당히 다른 컴퓨팅 요구수준을 필요로 한다.

AMD는 작업량 기반 모델(workload-based model)을 클라우드 컴퓨팅에 접목한 선두 업체로서,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고객의 다양한 요구 조건에 맞춰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접근 방식으로 AMD는 유럽의 유수 웹 호스팅 고객(1&1, 인터기니아 AG(Intergenia AG) 와 스트라토(Strato))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공공 분야와 클라우드
AMD는 또한 특별히 공공 분야의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태도를 면밀히 검토한 결과, 지방 및 중앙 정부의 지침이 클라우드 채택 가속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냈다. 미국의 경우, 정부 정책이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가속화시켜 왔다고 느끼는 공공 분야 응답자의 비율이, 오히려 채택에 장애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경우보다 2배 이상 많았는데, 대부분 클라우드 컴퓨팅이 비용 절감 방안이었다고 언급했다. 또한 전세계 공공 분야 응답자의 거의 절반 정도가 제한된 예산이 클라우드 솔루션을 더욱 빨리 도입하게 된 계기였다고 지적했다.

공공 분야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완전히 수용하기에 여전히 장애요소로 작용하는 주요 과제는 클라우드 솔루션 채택 지원에 필요한 내부 IT기술 확보 문제다. 현재, 공공 분야 응답자의 43%가 클라우드 지원에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는데 이는 기업 분야의 23%에 비해 높은 수치다.

주요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클라우드 도입 상황: 미국 조직의 74%가 클라우드 솔루션을 사용 중이거나 검토 중이며 다음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68%, 유럽이 58% 차지

-클라우드에 대한 신뢰: 미국의 경우 거의 열 개 중 한 개의 업체가 클라우드 상에 천만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정보를 보관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렇지만 글로벌 응답자의 63%는

여전히 보안을 클라우드 관련 가장 큰 위험요소 중 하나로 봄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와 준비: 현재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경우, 75%가 솔루션 실행에 필요한 IT기술을 가지고 있는 반면, 현재 도입을 검토 중인 업체의 경우 39%만이 필요한 IT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남

-클라우드 접근 클라이언트: 사용자가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해 주로 많이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기기는 PC (90%), 스마트폰 (56%), 태블릿 (37%) 및 씬 클라이언트 (32%) 차지

조만간 AMD는 각기 다른 여러 가지 클라우드 적용 모델에 적합한 인프라 요구 사항 관련, 상세한 정보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기술을 시장에 선보임으로써 협력사 및 고객사가 개별 수요에 맞는 적정한 가격, 성능, 전력 조합의 유연하고 신뢰성 있는 솔루션을 도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기술은 AMD 옵테론TM 4000 시리즈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AMD의 클라우드 전략에 기반을 두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amd.com/cloud 에서 확인 가능하다.

조사 대상 조직의 지역별, 분야별 및 규모별 상세 데이터를 포함한 전체 보고서 내용은 다음 사이트(http://budurl.com/CloudResearchReport)에서 확인 가능하다.

AMD코리아 개요
AMD는 새로운 서라운드 컴퓨팅의 시대를 정의하는 PC​, 게임 콘솔 및 클라우드 서버 등 수백만 개의 지능적 장치​에서 처리 성능을 실현​하는 기술을 설계하고 통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md.co.kr

연락처

AMD코리아
류수나 차장
02-3490-0623
이메일 보내기

에델만 코리아
김지민 대리
02-2022-822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