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유지와 분만 돕는 ‘자궁경부’

- 건강검진과 백신접종으로 안전하게 보호해야

2011-06-07 11:53
서울--(뉴스와이어)--“여성의 자궁경부,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는 걸까?”

요즘은 자궁암이란 말보다 자궁경부암이란 말이 더 익숙한 여성들이 많다. 대부분의 자궁암이 자궁내막보다는 자궁경부에서 발생하므로, 자궁암보다는 자궁경부암이란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궁경부가 자궁의 어떤 위치에서 무슨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는 여성들이 많다. 아직 출산을 경험하지 않은 여성들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연구회 황종대 위원의 도움말로 자궁경부의 역할 및 자궁경부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자궁경부는 자궁의 아래쪽에 위치한 튜브 형태의 좁은 부분으로 질의 상부와 연결되는 곳인데, 임신의 유지 및 분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황종대 위원은 자궁 경부는 태아가 임신부의 자궁에서 자라는 10달 동안 단단하게 닫혀있는 상태를 유지하다가, 분만 때가 되면 부드러워지고 길이가 짧아지면서 태아의 배출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임신과 분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그런데, 자궁경부가 임신 중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보통 임신 20주에서 32주의 임신 중반기에 자궁 문이 갑자기 열리면서 양수와 함께 태아가 배출되어 미숙아로 태어나거나, 처치가 늦을 경우 아이를 잃을 우려도 있는 심각한 상태가 발생한다. 임신 여성 1만 명 당 100명 꼴로 발생해 조산의 원인 중 약 15%를 차지하는 자궁경관무력증이 이것이다.

자궁경부무력증으로 진단받으면, 조산을 방지하기 위해 긴급수술로 하반신 척추 마취 후 자궁경부를 묶어주어야 하고, 수술 후에도 출산 때까지 누워서 절대 안정을 취하는 등 아기를 건강하게 출산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고령임신과 함께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자궁경부무력증의 주요 발생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자궁경부 손상, 호르몬에 의한 영향, 노산 등의 사회적 환경적 요인으로 추측되고 있다.

황종대 위원은 특히 요즘은 첫 출산을 늦게 하는 고령임신이 많으므로, 자궁경부암에 의한 자궁경부 손상 예방에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궁경부암의 전단계인 자궁경부 상피내암이나 자궁경부암 1기 중 초기에 해당하는 미세침윤암의 진단과 치료에는 추후 임신을 위해 자궁을 남겨두는 원추절제술이 시행되고 있으며, 실제로 원추절제술을 받은 후 임신과 출산을 하는 환자도 종종 볼 수 있다.

자궁경부 원추절제술은 고주파 치료기로 병변, 즉 일부의 조직만 떼어내는 것으로 치료가 완료되며, 국소 마취만으로 시술이 가능하다. 황종대 위원은 원추절제술 후에도 자궁경부가 남아 있어 치료 후에도 임신에는 지장이 없지만, 임신 시 자궁경관무력증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자궁경부 원추절제술을 받은 임산부는 이에 주의해 산전진찰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임신의 유지와 분만에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경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황종대 위원은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되기 전 상피내암 단계의 치료만으로도, 인생의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인 임신과 출산이 위협받을 수 있으므로 자궁경부 건강 또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 예방백신도 연령에 관계없이 가급적 접종하고 성 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여성은 최소 년 1회 자궁 정기검진을 받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궁경부암이 암 전단계인 상피세포 이형성증이나 상피내암 단계에서 수년간 머무른다고는 하지만, 성경험은 점점 빨라지고 첫 임신과 출산은 점점 늦어지는 요즘은 20~30대 여성들도 자궁경부암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개요
4500명의 산부인과전문의들을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세계 최저수준의 저출산율을 극복하고자 출산 인프라를 사수하고 각종 여성질환의 예방을 통해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진료 및 홍보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등 2009년 와이즈우먼 캠페인을 런칭해 매스미디어, 캠페인 웹사이트의 전문의 상담, 네이버 지식인 전문의 답변 등을 통해 신뢰도 높은 여성 건강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이를 토대로 ‘초경의 날’을 제정해 초경을 맞은 소녀들을 축하하는 행사를 매년 개최했고 생리주기 관리 등이 가능한 와이즈우먼 공식 애플리케이션 ‘핑크 다이어리’는 350만명이 다운받은 대표적 여성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초경 바우처 상담을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및 성교육, 피임법,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한 이상 월경 증상 등에 대해 교육하는 이유는,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 건강 관리를 통해 난임 걱정 없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수만큼의 건강한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 대한민국의 저출산 극복에도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http://www.wisewoman.co.kr/hvp

웹사이트: http://kaog.org

연락처

자궁경부암연구회
황종대 위원
02-581-7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