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중전기기 산업 대표자 초청 간담회 개최

- 8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서 STL 정회원 가입 성과 소개

- 산학연관 실무자급 미팅 활성화 등 중전기기 산업 발전방안 제시 및 의견 수렴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11-06-07 16:45
창원--(뉴스와이어)--최근 한국전기연구원이 중전기기 산업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세계 단락시험협의체(STL)의 정회원 자격을 획득한 것으로 계기로 중전기기 산업 대표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 중전기기 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중전기기 분야 국제공인 시험·인증기관으로서 세계적 수준의 시험·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유태환 www.keri.re.kr)은 8일 중전기기산업 대표자 초청 조찬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 유태환 원장, 김호용 선임연구본부장, 박경엽 선임시험본부장을 비롯해 대한전기학회, 전기위원회, 한국전기산업진흥회, 한전, LS산전, 효성, 현대중공업 등 산학연 대표자들을 참석했다.

KERI 박경엽 선임시험본부장은 ‘STL 및 중전기기 산업 관련 설명회’ 순서를 통해 STL 정회원 가입 활동경위, 의의 및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했으며 이어 참석자들간 토의를 통해 중전기기산업의 발전 방안 제안 및 의견을 수렴했다.

박경엽 선임시험본부장은 발표를 통해 “STL은 세계 중전기기 시험인증분야 및 제품시장에서 독보적 권위를 점유하고 있으며 스웨덴, 독일, 프랑스, 일본 등은 자국에 STL 정회원 시험기관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내수 중심에서 벗어나 수출을 확대 중인 국내 중전기기산업의 발전 촉진과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STL 정회원 시험기관의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에 KERI가 STL 정회원 자격을 획득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세계적 수준의 시험인증기관으로서의 위상과 더불어 네델란드 케마(KEMA), 이탈리아 체시(CESI)에 이어 전기분야 ‘세계 3대 공인시험인증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하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또 “아울러 국내에 STL 시험기관을 보유함으로써 ‘한국 중전기기 산업’ 및국내 제작사 이미지 제고와 더불어 해외고객의 국내제품 선호도 증가, 수출 확대 등의 부수적인 효과는 물론, STL 브랜드가 부착된 KERI 성적서 및 시험인증서의 통용성을 전세계 확대하는 효과를 거두게 됐다”고 강조했다.

박 본부장은 국내 중전기기 산업 발전 방안으로 △전력공급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개발, 전력IT기술 개발,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개발조직 체계 보완 등 차세대 전력공급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전략 강화 △국제활동 강화(Cigre, IEC, IEEE 등)와 국산 중전기기 품질과 신뢰도 제고를 통한 해외시장 브랜드 파워 및 신뢰도 제고 △과당경쟁 지양과 인지도 높은 기업을 중심으로 한 시장공략 등 차별화된 해외시장 진출 전략 △부품공유·공동개발 및 대·중소기업 간의 협력체계 구축 등 산학연관 실무자급 미팅의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한편, 국내 중전기기 산업은 2010년 현재 수출 100억 달러로 경쟁력 세계 6위 수준이며, 2020년 수출 400억 달러 달성을 통한 경쟁력 세계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대전력증설사업본부
이정기 선임기술원
055-280-153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