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경북도지사, 6월 9일 캠프캐럴 기지내 방문
이날 캠프 방문은 김지사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를 위해 단행했던 단식투쟁을 마친 이후 나선 첫 지역현안 현장이다. 김지사는 ‘처음 고엽제 매립 의혹에 발빠르게 나섰던 미군측이 한미공동조사단 구성이후 조사방법과 속도에서 주민 요구사항을 제대로 수용하지 않고 조사도 너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지역여론을 전하고자 직접 캠프를 찾게 되었다고 말한다.
실제 칠곡지역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민간대책협의회는 고엽제 매립 의혹 때문에 칠곡지역 농산물의 판매가 급감하고 있고, 지역 이미지 실추 등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며 대책을 호소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속한 조사와 기지내 토양시추를 통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요구하고 있으나 이를 제대로 수용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김관용 도지사는 ‘앞으로 고엽제 매립여부, 기지 내⋅외부 오염 정도 등은 한미공동조사단에 의해 서류, 현장조사 등을 통해 밝혀지게 될 것’이라며, ‘도와 칠곡군은 한미공동조사단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사실 그대로를 밝히는데 최선을 다 하고 있는 만큼 주민들은 불안해 마시고 생업에 전념해 줄 것’을 당부한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환경해양산림국
녹색환경과 윤희열
053-950-2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