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중앙부처 개별평가 종합관리제 도입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중앙부처 평가는 정부업무평가기본법에 의거 원칙적으로 합동평가로 일원화됐으나 일부 부처에서는 여전히 합동평가와는 별도로 개별평가를 실시하고 있어 효율적인 대처가 곤란했다.
※ 중앙부처 개별평가는 행정안전부 등 12개 부처(24개 시책)에서 실시되고 있음
울산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중앙부처 개별평가에 대해서도 합동평가에 준해 통합 관리하는 ‘중앙부처 평가 종합관리계획’을 마련, 시행한다고 밝혔다.
종합관리계획에 따르면 각 부서에서는 개별평가에 대한 사전 평가자료를 기획관실(평가 컨트롤 타워)의 검증을 받아 중앙부처에 제출하게 되며, 평가결과도 기획관실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울산시는 이번 계획 도입으로 제출 자료에 대한 사전점검 및 사후관리가 가능하게 되며, 평가결과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와 우수사례의 경우 타 부서에 대한 개별평가 시에도 활용 가능하게 되는 등 환류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평가결과 우수시책 수행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시책 수행자의 사기를 진작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평가환경을 예측함으로써 평가 결과 상승을 통한 시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난해 합동평가 결과 전국 최우수의 평가를 받은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중앙부처 개별평가도 사전 검토 및 사후관리를 강화하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현재 연 2회 실시하는 부서평가에 대해서도 성과 중심의 시정 구현을 위해 매월 실적 확인이 가능한 ‘울산형 신성과관리제도’를 상반기 중 마련할 계획이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 기획관실
서영준
052-229-21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