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청소년 다문화포럼 개최 및 유공자 시상
이번 ‘청소년다문화포럼’은 다문화 한국사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진단하는 전문가 토론과 이주배경 청소년들의 퍼포먼스, 그림공모전 시상작 전시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이주배경 청소년의 우리사회 정착을 돕고 조화롭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오랜 기간 동안 헌신해 온 실무자 3명에게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정세현 (재)무지개청소년센터 이사장은 “외국에서 태어나 생활하다가 부모를 따라 한국으로 온 이주배경 청소년의 경우 언어소통의 어려움 등으로 사회적응에 더 큰 어려움을 겪는다”면서, “이주배경 청소년의 정착을 위해서는 우리사회의 편견 없는 시선과 따뜻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무지개청소년센터 : 이주배경 청소년의 사회 초기적응 지원 및 지역사회의 정착을 위해 ‘레인보우 스쿨’ 운영 등 각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백희영 장관은 “이주배경 청소년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의 다양한 문화기반과 잠재력이 빛날 수 있을 때 우리사회는 성공적인 다문화사회로 접어들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법적·제도적 사각지대에 있는 이주배경 청소년들이 우리사회에서 밝고 건강하게 정착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레인보우 스쿨을 확충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사무관 김가람
2075-8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