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콤, 세계 최대 규모의 영상 커뮤니케이션 협력 기구 ‘오픈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컨소시엄(OVCC)’ 구성
OVCC는 글로벌 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통신 서비스 사업자 간의 호환성을 높여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기관, 대학, 의료 기관 등을 포함한 영상 회의를 사용하는 모든 고객들을 연결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OVCC 구성 회원사들은 일반 데스크톱PC 물론 모바일 기기, 텔레프레즌스 회의실, 고화질의 영상 회의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형태의 영상회의 시스템들의 안정적인 연결을 지원한다.
OVCC 회원사들은 이번 동맹으로 기존 영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신규 시장을 발굴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우선적으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표준 기반의 200만개의 영상 회의 시스템을 연결하고, 장기적으로는 비표준 기반 시스템과도 상호운용이 가능하도록 호환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OVCC의 창립 회원사: 폴리콤의 주도 하에 OVCC의 창립 회원사들인 주요 통신 서비스 사업자로는 에어텔(Airtel), AT&T, BCS 글로벌, BT 컨퍼런싱, 케이블&와이어리스 월드와이드(Cable&Wireless Worldwide), 글로벌 크로싱(Global Crossing), 글로우포인트(Glowpoint), i포매타 커뮤니케이션스(iFormata Communications), 메이저지(Masergy), 오렌지 비즈니스 서비스(Orange Business Services,), PCCW 글로벌(PCCW Global), 텔레포니카(Telefonica), 텔스트라(Telstra), 버라이존(Verizon) 등이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을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UC 네트워크 운영 테스트: 실제 테스트로 OVCC은 지난 1월 28일에 멀티벤더 고화질(HD) 텔레프레즌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서 12개 통신 서비스 사업자 네트워크에 걸쳐서 18개의 표준 기반 시스템을 연결했다. 이러한 멀티사이트 통화는 폴리콤의 타 벤더의 UC솔루션들과 호환성을 높여 상호운용성을 보다 확대한 ‘UC인텔리전트 코어™’(Polycom UC Intelligent Core)’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여,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이 기업의 방화벽과 특정 영상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어 제한 없는 영상 B2B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했다.
특히 플랫폼이나 네트워크에 관계없이 고객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하는 ‘폴리콤 UC 에브리웨어™(UC Everywhere™)’를 바탕으로 다양한 영상 회의 기기를 통해 전세계 고객들이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하고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폴리콤의 앤드류 밀러(Andrew Miller) CEO는 “UC시장은 상호운영성과 연결이 원활하지 못하여 많은 가능성이 있는 산업 분야에서 더딘 성장을 보여줬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폴리콤과 OVCC가 협력하여 제한 없이 전세계 UC 시스템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궁극적으로는 자사의 ‘UC 에브리웨어’ 비전을 실현하는데 주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의의를 밝혔다.
IDC 수석 연구 애널리스트인 리치 코스텔로(Rich Costello)는 “영상 회의 및 텔레프레즌스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UC 서비스 제공업체들간의 협력 필요성이 절실했던 것이 사실이다. OVCC는 장기적으로 전세계 고객들에게 보다 큰 가치를 제공하여 새로운 시장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OVCC는 올해 하반기에 신규 회원사들에게 개방되며, 2012년 중반부터 실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T 조사기관인 포레스터 리서치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엔터프라이즈 UC 시장은 2010년에 37.5억 달러에서 오는 2015년에는 14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폴리콤은 현재 UC솔루션 제공 업체들 간 네트워크인 `오픈 협업 네트워크(Polycom Open Collaboration Network, POCN)’를 주도하고 있다. POCN은 마이크로소프트, HP, IBM, 주니퍼네트웍스, 브로드소프트, 지멘스, 어바이어 등 유수의 글로벌 IT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는 협업 네트워크다. POCN은 개별 기업의 요구에 부합한 UC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며, 이를 위해 회원사들과 함께 기술 공동개발 혹은 공동 영업을 긴밀하게 진행하고 있다.
적용사례: OVCC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 형태의 예들
- 일반 고객 대상 비즈니스: B2B 텔레프레즌스가 원활해 짐으로써 기업들은 기존에는 관리가 힘들던 소매점들과의 상호보완적인 서비스를 용이하게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선 솔루션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은 소매점 이용 고객들과 보다 원활히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폴리콤의 영상회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텔레프레즌스 키오스크(정보안내시스템)를 시험 운영 중에 있다.
- 교육 분야: 영상 커뮤니케이션은 원격교육프로그램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폴리콤 교육 분야 고객은 영상 회의 시스템으로 미국 전역과 세계 각지의 학교들을 연결하여 세계 최상급의 교육을 제공받고 있다. 이러한 영상 원격교육 프로그램은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재정적인 어려움을 해소하여 질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신설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의료 분야: 고품질의 영상을 전세계적으로 연결하는 것은 원격의료 프로그램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어, 의료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어린이를 위한 의료사업 (MMC: Medical Missions for Children)’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하여 서비스가 충분하지 못한 나라에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폴리콤코리아 개요
폴리콤(Nasdaq: PLCM)은 폴리콤리얼프레즌스 플랫폼 (Polycom RealPresence Platform)을 통해 업계 표준 기반의 텔레프레즌스, 영상, 음성 분야 UC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다. 리얼프레즌스 플랫폼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바일, 소셜 애플리케이션 및 기기들과 호환된다. 현재 전세계 40만개 이상의 기업 및 기관에서 폴리콤의 솔루션을 통해 사내 임직원, 파트너 및 고객들과 효율적인 의사 소통을 위해 언제 어디에서든지 가능한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이점을 누리며 협업하고 있다. 폴리콤은 최상의 TCO와 확장성, 보안, on-premises, 호스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폭넓은 파트너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폴리콤 홈페이지(www.polycom.co.kr), 트위터(@Polycom_kr), 페이스북, LinkedIn 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xwww.polycom-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