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고창 궁산저수지 수질개선사업 마무리
수질개선사업은 농업용수원의 수질개선을 위해 퇴적물처리 등 수질개선대책을 통하여 깨끗한 용수공급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며, 2009년부터 전액 국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궁산저수지가 도내에서 처음으로 선정되어 시행되고 있다.
궁산저수지는 총저수량 221만톤으로 수혜면적 260ha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나, 저수지가 산간 계곡지역이 아닌 평야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주변에서 생활오수 등의 유입이 많아 수질오염에 대한 방지대책이 요구되고 있었다.
궁산저수지 수질개선사업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동안 국가예산 35억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1년 8월 사업준공을 목표로 현재 마무리공사가 한창이다.
궁산저수지 수질개선사업의 주요 내용은 침강지, 인공습지, 인공식물섬 등을 저수지 상류부에 설치하며, 침강지는 강우시 저수지 상류에서 다량으로 유입되는 토사와 오염물질을 집중적으로 침전·퇴적토록 함으로써 양질의 깨끗한 물만 저수지에 유입되도록 하고, 인공습지는 주변 농경지에서 흘러들어온 잔류농약이나 비료 성분, 축사에서 발생하는 폐수, 지역주민들의 생활하수를 정화 처리토록 하며, 인공식물섬은 저류수의 오염물질 침전으로 생성되는 조류의 이상증식이나 녹조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깨끗하고 오염되지 않은 양질의 농업용수 확보로 안전한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어 농촌소득증대에도 많은 기대가 된다.
앞으로도 우리 도에서는 중앙부처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더 많은 저수지에 수질개선 사업을 확대 시행하여, 깨끗하고 양질의 농업용수 확보에 최선을 다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첨단농업과
농업시설담당 정경현
063-280-45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