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한-흑해지역협력 학술대회 개최
동 학술대회는 한국과 흑해지역과의 협력을 주제로 우리나라 최초로 개최되는 회의로 △경제협력 △지역문화 △외교안보 등 총 3개의 세션을 통해 향후 흑해지역과의 다양한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럽과 아시아의 교차로에 위치하여 예로부터 동서문명을 연결하는 가교로서 의미있는 역할을 해온 흑해지역은 인구 3억 5천만명, 연간 대외교역규모 3천억불 규모의 시장일 뿐만 아니라 풍부한 자원과 주요 에너지 수송로로서 성장잠재력이 높은 지역이다.
우리나라는 금년 1월 1일부로 ‘흑해경제협력기구(BSEC : Organization of the Black Sea Economic Cooperation)’에 부문별 대화동반자(SDP : Sectoral Dialogue Partner) 지위로 가입한 것을 계기로 흑해지역과의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유럽국 공보.홍보담당관
2100-74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