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원격건강모니터링 운영활성화 방안마련 워크숍 개최

대전--(뉴스와이어)--충남도는 17일 농업기술원 회의실에서 원격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 효율적 운영을 위한 워크숍을 전문가와 시·군 관계자, 의료기관 및 복지시설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 자리에서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 김선도 사무관은 ‘U-Health 서비스 활성화 정책방향’의 주제발표를 통해 “원격건강모니터링 사업은 만성질환자 관리 및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대처가 가능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접근성 확대로 의료복지실현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미래 신 성장 동력으로서 블루오션 산업이 될 것이라 전망했다.

이어 현장 진료전문가인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박상흠 진료부장과 국립경찰병원 고영택 외과과장은 “원격건강모니터링의 키(key)는 휴먼웨어(humanware)”라고 말하고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뇌졸중, 치매,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휴먼웨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어서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서산시에서는 공공보건시설 및 건강관리센터의 역할 ▲보령시에서는 도서지역 원격의료서비스 현황과 과제 ▲청양군에서는 산간지역 이동방문버스 운영현황 및 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충남도는 지난 2007년부터 전국 최초로 보령시 등 7개 시·군 151개 기관을 대상으로 원격건강모니터링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의료취약지역 주민 11만3천400여명을 대상으로 만성질환자관리 및 진료를 실시 한 바 있으며, 이번에 도출된 문제점은 중앙과 협의하여 개선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보건행정과
보건행정담당 권오석
042-251-249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