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결혼이민자 주요 출신국 공무원 초청연수 실시
이번 초청연수로 베트남, 필리핀, 몽골, 태국 등 국제결혼 주요 상대국 4개국*에서 결혼이주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9명이 방한할 예정이고, 여성가족부는 이들과 국제결혼 건전화 및 한국생활 적응 지원을 위한 현지사전교육*의 안정적 운영·확대를 위한 국가 간 협력관계 구축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 결혼이민자 대상 현지사전교육(Pre-Departure Program) : 결혼이민자(예정자)의 한국생활 조기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결혼이민자 모국에서 한국으로 출국하기 전 한국어, 한국문화에 대해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베트남, 몽골, 필리핀에서 운영 중
연수프로그램은 한국정부의 국제결혼 건전화 대책 등의 소개 및 현장방문 등으로 꾸며질 예정으로, 첫째 날 진행되는 워크숍을 통하여 각국의 국제결혼 및 결혼이민 관련 정책전반 및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국제결혼 주요 상대국 현지 실정에 맞는 제도 개선 및 사업추진 방안 등을 협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날은 홍천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관련기관 방문을 통하여 출신국별 결혼이민자와의 만남의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이기순 가족정책관은 결혼이민자의 조기적응을 위해 입국 전 본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전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앞으로 현지사전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심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육시간을 8시간에서 24시간으로 늘리고, 현재 베트남, 필리핀, 몽골 외에 태국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 밝히며 상대국의 협조를 부탁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과
사무관 송지은
2075-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