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KTX 개통대비 지역발전전략 마련 위한 ‘제3차 전문가 좌담회’ 개최
이날 좌담회는 노경수 광주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의 도시 공간구조 분야 발제, 류영국 (주)지오게이트 대표의 역세권 분야 발제와 지정토론자들의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노경수 광주대 교수는 ‘KTX 개통에 따른 도시 공간구조 부문 영향과 과제’라는 발제에서 호남선 KTX 개통이 정주인구 이동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반면 유동인구 패턴에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KTX 경제활동 영향권이 전국으로 확대되므로 주변 시군의 발전잠재력과 정차역 중심 지역연계교통체계를 개선해 지역개발의 촉매제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른 광주도시계획 과제로 △국토계획 차원에서는 호남광역권 중추도시로서의 동북아 신산업·문화·관광·물류 거점 육성 △광역계획 차원에서는 지역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성장동력 유출 최소화, 광역교통연계체계 및 종합환승교통체계 구축 △지역 및 도시계획 차원에서는 영산강 동측으로 편중 개발된 지역불균형 해소 등이 필요하다며, △KTX역세권을 기반한 호남광역경제권 거점 조성 △상위 및 관련계획과의 유기적 연계 △기존 도심~상무~송정 등 신성장동력축을 중심으로 혁신회랑 조성 △KTX역세권의 활성화를 도시공간구조의 대응방안으로 제안했다.
류영국 (주)지오게이트 대표는 ‘KTX 개통에 따른 역세권 개발 및 도시재생 전략’이라는 발제에서 현재의 도시정비사업지구 대부분이 국비로 지원되는 주거환경개선사업이고, 민간이 추진하는 정비사업은 재건축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공간구조 개편, 문화·복지·교육환경 개선, 새로운 도시기능 유치 등을 통해 도시환경 재건, 사회통합과 경제력을 회복하는 것이 도시재생이라며 △아시아문화전당, 광주역, 사직공원 등을 연계 개발해 전문쇼핑보행로, 보행관광로 등 조성 △역세권 주변 산업단지와 연계한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 △광주비엔날레 등 도시이벤트와 연계 개발, △남도관광 허브 효과 극대화를 위한 KTX역 특화와 관광연계 개발 등을 도시재생방안으로 제안했다.
토론은 정봉현 전남대 교수의 진행으로 이종화 목포대 교수, 이영석 광주대 교수, 조순철 동신대 교수, 최완석 광주대 교수, 정성구 광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여했다.
이영석 광주대 교수는 토론에서 KTX 역세권의 기능 강화를 위해 광주의 문화, 전남의 관광기능을 혼합 상생하는 에코투어리즘 및 컬처투어리즘 거점화, 영상 이미지 등 첨단문화산업 유치, 쾌적한 도시를 위한 녹색교통시스템 도입, 지역 상징가로 조성, 광역통근자를 위한 배후 주거단지 조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조순철 동신대 교수는 KTX역사 완공 이후 중심성의 정도에 맞는 공간 재편, 전라선 KTX 운영에 따른 전남 동부지역에 대한 광주의 영향력 약화, 통합역사 건립에 따른 KTX역 배후지 개발 등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최완석 광주대 교수는 철도망 구축으로 광주의 중심성을 회복할 수 있다며, 광주송정역은 주변 산업단지기능과 환승교통기능을 보완하되 단계적 접근을, 광주역은 도심기능 재생, 아시아문화예술허브와 도심중심의 교류기능의 도입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KTX 지역발전전략 마련을 위한 전문가 좌담회는 지난 4월부터 분야별로 개최해, 4월 총론·교통, 5월 문화·관광에 이은 세 번째로 7월의 유통·서비스 분야 토론으로 마무리 할 예정이며, 매 좌담회에서 제안된 내용은 면밀한 검토를 거쳐 ‘KTX 개통 대비 지역발전전략 연구’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시에서는 지난 1월부터 2014년 KTX 호남선 개통을 도시경쟁력 제고의 기회로 활용하고 새로운 지역성장 추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지역발전전략을 마련하고자, 전담기구 설치, 분야별 관계전문가 20명으로 원탁회의 구성·운영, 광주발전연구원 5명의 연구진으로 ‘KTX 개통 대비 지역발전전략 연구’를 수행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창조도시정책기획관실
사무관 김경택
062-613-23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