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일반산업단지 구조고도화 용역 중간보고와 실행계획 발표

인천--(뉴스와이어)--인천광역시는 기반시설 노후화와 산업단지 관리의 미흡에 따른 일반(지방)산업단지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목적으로 일반산업단지 구조고도화 용역 중간보고와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발표된 계획에 따르면 기반시설노후 및 기업지원시설부족, 산업단지의 경쟁력약화 및 저부가가치화, 산업단지관리공단의 관리체계 미흡 등이 인천시 일반산업단지의 구조고도화사업 추진 필요성으로 드러났다.

이에 시는 사업의 시급성과 필요성을 감안하여 우선 각각의 일반산업단지의 거점 역할을 수행할 시범사업으로 기계산단에는 뿌리산업기술센터와 희소금속연구센터를 유치할 복합형 지식산업센터를, 지방산단에는 화물트럭터미널 정비사업을 통한 지식산업센터와 지원시설을, 검단산단에는 민간형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하는 것으로 발표하였다.

지식산업센터는 건립후 시에서 일부 산업공간을 마련하여 영세중 소기업에 저렴하게 임대할 계획이다.

또한, 업종구조고도화를 위한 고용창출 효과가 큰 첨단도시형 업종의 기업유치와 산업집적화를 통한 환경친화적 산업단지조성사업 등 다양 한 산업단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시범사업을 수행할 사업시행자는 시 재정사항을 감안하여 민간자본을 최대한 유치한다는 계획인데 일부 사업에 대하여는 민간이 참여를 희망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착수가 2012년도에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단지관리기관의 미흡에 대해서는 국가산단을 총괄하여 관리하는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과 같이 인천광역시의 6개 일반산업단지를 총괄 관리할 수 있는 가칭 ‘인천산업단지관리공단’을 중장기계획으로 설립하고 단기적 계획으로는 기계산단과 지방산단 관리기관을 통합하고 일반산단 전체를 검단산단을 조성·관리하고 있는 ‘도시개발공사’를 관리기관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시는 이 사업실행을 위해 일반산업단지 총 800여개 업체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400여개가 넘는 업체가 설문에 응하는 등 일반산단 입주업체의 산업단지구조고도화에 대한 관심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산업기반과
032-440-491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