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RAINS’ 유럽 연구 프로젝트, 3D 및 나노기술을 이용한 이종 시스템 통합 연구
연구 프로젝트는 e-BRAINS 애플리케이션의 에너지 효율, 비용 효율성, 동작 수명,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나노 센서를 IC(Integrated Circuits), 전력 반도체, 배터리 및 무선 통신 모듈 등 다른 부품들에 통합하는 것에 대해서 연구한다.
e-BRAINS의 연구 성과에 힘입어 생산 모니터링, 차량 및 의료용 원격 모니터링 등 기존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 예로 서브시스템들과 이종 통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자동차의 지능형 가솔린 센서를 기존 부피의 수천 분의 일로 줄이면서 효율은 20배 향상시키고 비용 또한 기존 비용의 수 분의 일로 낮출 수 있을 것이다.
나노기술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고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 가능해질 것이다. 미래의 e-BRAINS 애플리케이션은 훨씬 더 높은 수준의 통합을 요구할 것이다. 이러한 복잡한 이종 시스템의 성능, 멀티기능, 신뢰성을 제한하는 것은 바로 서브시스템들 간의 배선이다. 3D 통합 기술은 인터커넥트 길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다. 3D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칩들을 수직 적층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다.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더욱 빠른 스위칭 속도를 위해서 마이크로전자 소자의 피처 크기(feature size)가 계속 축소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축소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반도체 산업은 급속도로 물리적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시스템이 복잡해질수록 스위칭 속도가 떨어질 위험성은 커진다. 따라서 각기 다른 소자들을 수직 적층하고 인터커넥트 길이를 최소화하는 3D 기술을 이용해서 서브시스템들을 이종 통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e-BRAINS 연구 프로젝트는 의료용, 보안 및 안전 분야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포괄하여 유럽 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19개 기술 파트너 기관들로는 독일,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프랑스, 스위스, 폴란드, 벨기에 및 영국에 소재한 제조업체, 대학, 연구소를 포함한다. 인피니언이 e-BRAINS 연구 활동을 전반적으로 주관하고 있다.
이 연구 프로젝트는 2013년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총 예산은 약 1580만 유로로 이 중 580만 유로는 산업 및 연구 분야의 파트너 기관들이 지원하는 것이다. 1천만 유로는 EU의 제7차 연구 기술 개발 프레임워크 프로그램(FP7: Seventh Framework Program for Research and Technological Development)에서 지원한다.
FP7 프로그램은 유럽을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이 뛰어나고 역동적인 지식 기반 경제권으로 만들고자 하는 리스본전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성장, 경쟁력 강화, 고용 증대와 관련해서 중요한 모든 연구 관련 EU 프로젝트들을 FP7 프로그램 안으로 통합하였다. 이 연구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연구 완료 후 1~2년 내에 최초의 e-BRAINS 제품이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
e-BRAINS 프로젝트와 프로젝트 참여 기관들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www.e-brains.org 에서 볼 수 있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개요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전력 시스템 및 IoT 분야의 글로벌 반도체 리더이다. 인피니언의 제품 및 솔루션은 탈탄소화 및 디지털화를 선도한다. 2024년 회계연도(9월 30일 마감) 기준 전 세계 약 5만8060명의 직원들과 함께 150억유로 매출을 달성했다. 인피니언은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거래 심볼: IFX)와 미국 장외시장 OTCQX International Premier(거래 심볼: IFNNY)에 등록돼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fineon.com
연락처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코리아
박은진 차장
02-3460-0814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