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제1회 한식반찬공모전 개최
전주시와 전주한식반찬클러스터사업단(단장 오영택)은 21일 향토산업육성사업인 전주한식반찬클러스터사업의 일환으로 제1회 한식반찬공모전을 개최하고 전통음식 장인과 명인이 출품한 작품에 대한 전시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처음 열린 전주한식반찬공모전은 지난 5월 23일부터 6월10일까지 1차 서류전형에서 총 46개팀 140여점이 선발돼 전시 및 작품평가를 벌이는 등 뜨거운 열기와 경쟁 속에 진행됐다.
특히 이번 한식반찬공모전에는 장아찌류, 조림류, 볶음류 등 전통음식을 대표하는 다양한 반찬들이 출품되었으며, 각 가정에서 내림음식으로 내려오는 반찬들과 함께 음식업소의 특징을 살린 반찬들이 대거 출품될 정도로 전통음식의 장인과 명인의 경합이 치열했다.
전주시와 전주한식반찬클러스터사업단은 이들 작품 가운데 이날 최종 심사를 벌여 대상인 전주시장상에 상금 200만원을 수여하는 등 최우수상과 우수상 등 분야별 총20여개 팀에게 시상하였다.
이번 제1회 한식반찬공모전은 맛의 고장 전주에 걸 맞는 한식반찬의 종 합 경연대회로 불릴 만큼 전주한식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전주가 한국을 대표하는 맛의 고장임을 전국에 다시 한번 각인시키는 대회로, 한국 전통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초석을 다지는 자리이기도 하다.
따라서 전주시와 전주한식반찬클러스터사업단은 앞으로도 매년 반찬공모전을 통해서 전주를 대표하는 전통음식을 발굴할 계획이며, (주)찬드림과 공동으로 한식반찬 클러스터사업 활성화 및 산업화를 위한 제품개발 및 레시피 표준화작업을 서두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번 공모전에서는 부대행사로 지역의 명인 및 유명업소 등과 더불어 한식 차림상을 특별 전시하고, 전주의 다양한 음식문화를 눈과 맛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함께 마련해 눈길을 모았다.
웹사이트: http://www.jeonju.go.kr
연락처
전주시청 한스타일관광과
한식담당 최행자
063-281-23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