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미국농업연구청, 국제 워크숍 개최
미국 ARS에 설치된 농진청 ‘해외협력연구실(RAVL, RDA-ARS Virtual Laboratory)’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행사는 ‘농업생명공학기술 개발을 통한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도전과 기회’라는 주제를 가지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농업생명공학기술의 발전 방향과 양국의 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한다.
이 행사는 오전 개회식과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오후부터는 농업생명공학의 주요 연구분야인 유전체 연구, 기능성 강화 및 기후변화 대응 신작물 개발, 부가가치 신소재 개발, 생물안전성 등 세부주제별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는 미국 ARS 국가농업생명공학연구 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있는 잭 오카무로(Jack Okamuro) 박사가 기조강연자로 나서, 향후 국가 농업경쟁력 향상과 식량위기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농업생명공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앞으로 농촌진흥청은 생명산업 중심으로 녹색성장 동력을 산업화하기 위해 선진농업국과 지속적으로 다양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국제기술협력과
김홍식 연구사
031-299-2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