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립미술관 건립 시민설명회 개최
설명회는 시립미술관 건립계획과 그간 미술관 후보지에 관한 검토보고, 전문가 발제, 그리고 종합토론으로 이어진다.
인천시는 2009년 8월 시립미술관 건립추진고문단과 추진위원회를 위촉한 이래 현재까지 시립미술관 건립 초기 단계에 필요한 다양한 사안들에 대해 이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왔고, 특히 최적의 건립 후보지 선정을 위해 총 10여 개의 부지를 검토해 왔다.
일반적으로 공립미술관이나 박물관·문화회관 등 문화시설을 건립할 때, 시민접근성이나 활용성보다 기부채납용지나 혹은 국공유지를 활용하여 건립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경우, 정작 시설이 개관을 하고난 후 열악한 운영 현실로 이어지곤 한다.
인천시는 이러한 점을 중요히 생각하여 인천시를 대표하는 시립미술관만큼은 시민접근성 뿐 아니라, 향후 확장가능성, 문화적 상징성, 타 문화자원과의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후보지를 최종 선정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시립미술관 건립추진고문단 및 건립추진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고, 도시계획적 조건들과 부지 활용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2011년 6월 현재, 도화동 인천대부지 중 성리관(대학원관) 부지, 그리고 비즈니스고교(구 선화여상) 부지로 의견이 압축된 상태인데, 시는 오는 시민설명회에서 지역 문화예술인, 관련 전공 학생 등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들을 모아 6월 내에 미술관 건립부지를 최종 선정·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건립부지가 최종적으로 선정되면 금년 하반기 내로 시립미술관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각종 행정절차 및 설계용역 등을 거쳐 2015년 하반기에는 미술관 건립공사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 문화예술과
문화시설담당 한영호
032-440-39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