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해수욕장 안전 원년’ 선포식 및 ‘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 개최
이번 행사에는 충청남도의 최정예 119수난구조대의 너울성파도 및 역풍에 의한 다수 익수자 구조, 유람선 화재 및 좌초에 따른 인명구조 등 시범훈련도 함께 실시될 예정이다.
소방방재청은 해수욕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물놀이 사망자를 줄이기 위하여 피서관광객의 안전 확보를 위한 안전관리 융·복합행정으로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안전관리 체계 구축하고, ‘119해변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하여 “수상 및 수중 인명구조→응급처치→신속한 병원이송”을 One-Stop 시스템으로 가동할 예정이다.
또한 관·학 합동 해수욕장 위험예지시스템을 운영하여 독성 해파리출연, 이상기후 등 해수욕장 위험요소 실시간 관측·감시(분석)하는 한편, 물놀이 안전문화 정착을 위하여 ‘여름철 물놀이 안전 체험장’ 운영, ‘피서객 수상인명구조 체험대회’, ‘119이동안전체험차량’ 배치 등 물놀이 안전의식을 거시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은 전국 물놀이 장소 375개소에 119시민수상구조대원 7,971명을 배치하여 119구조구급대원과 함께 총괄적인 물놀이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119시민수상구조대’는 물놀이 안전사고 방지와 국민의 자율안전의식 정착을 위해 2004년부터 도입·운영하고 있는 국민참여 수상안전 프로그램으로 그간‘119시민수상구조대’가 배치된 장소에서 물놀이로 인한 사망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소방방재청 이기환 차장은 격려사를 통하여 그동안 매년 전국의 물놀이 장소에서 묵묵히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헌신한 119시민수상구조대를 비롯한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안전관리 담당 관계자들께 감사의 뜻을 전하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활동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국 구조구급과
2100-5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