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55.7%, 여름방학에 ‘알바’ 투자
- 여름방학 ‘알바’, 구직 열기 후끈
아르바이트 취업 포털 알바천국(대표 공선욱 www.alba.co.kr))이 여름방학을 맞아 전국 대학생 2472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여름방학 계획’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55.3%가 ‘아르바이트’에 시간을 가장 많이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으로 ‘어학공부’(19.3%), ‘자격증 준비’(14.2%)로 취업 준비를 위한 활동이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여가활동(7.5%), 해외경험 쌓기(2%), 봉사활동(1.7%) 순으로 나타났다.
여름방학을 겨냥한 아르바이트 구직 열기도 뜨겁다. 최근 2주간 여름방학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위해 신규 등록한 이력서 제출 건수는 2만258건으로 작년 동기간 대비 41.1% 증가했다.
하루에 올라오는 평균 채용공고 건수도 1만 5천 234건으로 작년 동기간(8천527건) 대비 78.7% 증가했다.
특히 이번 여름방학에는 힘들더라도 보수가 많은 아르바이트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방학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절반이 넘는 55.8%가 ‘급여’를 가장 우선 순위로 꼽아 높은 등록금과 용돈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다음으로 ‘시간’(20%)이 중요하다고 꼽았고, ‘적성’이라는 의견도 11.9%를 차지했다. 이어 ‘지역’ 6.4%, ‘경력 도움’ 5.9% 순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백화점, 마트 등 ‘매장관리’가 25%로 1위로 차지했다. 다음으로 음식점, 커피전문점 등 ‘서빙’(23.2%)이2위를 차지했고, ‘사무직 알바’(22.8%)가 근소한 차이로 3위를 기록했다. 이어 강사/교육직(10.1%), 생산/단순직(4.8%), 서비스직(4.5%) 순이었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마케팅팀
이승윤 차장
02-3479-899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