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세대 나는야 ‘SNS족’
- 스카우트-씽굿, 대학생 직장인1080명 대상 ‘디지털라이프’ 주제로 설문조사
취업 경력관리 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와 공모전 포털 ‘씽굿’(www.thinkcontest.com)이 2030세대 대학생 및 직장인 1,080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26일부터 6월 15일까지 ‘디지털라이프’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6명이 현재 스마트폰,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이용하고 ‘소셜네트워크(SNS)족’인 것으로 조사됐다.
먼저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56.7%가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곧 구매할 예정”이라고 답한 이들도 33.4%여서 스마트폰은 ‘필수 아이콘’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아직 별로 계획이 없다”는 이들은 9.9%에 머물렀다.
현재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스마트폰 이용자가 정확히 일치하는 56.7%가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이용하지 않고 있지만 곧 이용할 예정”이라는 답변은 22.1%였으며, 이외에 “아직 별로 계획이 없다”(19.8%), 기타(1.4%) 순으로 집계됐다.
소셜네트워크(SNS)의 또하나의 축인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68.1%가 “가입되어 있다”고 응답했다. 트위터 이용자가 56.7%인 점을 감안하면 2030세대들은 트위터보단 페이스북을 더 선호하고 있는 셈이다. 이어 “아직 별로 계획이 없다”고 대답한 이들은 19.5%였으며, “가입되어 있지 않지만 곧 가입할 예정”이란 답변은 11.0%로 나타났다. 기타의견은 1.4%였다.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응답자 수 역시 스마트폰이나 트위터 이용자 수와 동일하게 집계됐다. 현재 불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이들은 전체 56.7%로 나타났고 “아직 별로 계획이 없다”는 의견이 26.8%로 뒤를 이었다. “운영하고 있지 않지만 곧 운영할 예정”이라는 답변은 11.0%였고, 기타의견은 5.5%로 나타났다.
이외에 현재 개인 온라인 카페를 운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운영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33.4%로 나타났으며 “아직 별로 계획이 없다”는 답변이 58.2%였다. 반면 “운영하고 있지 않지만 곧 운영할 예정” 및 기타의견이 각각 4.2%였다.
앞으로 꼭 구매하고 싶은 휴대전자 기기로는 “테블릿PC”(40.3%)와 “스마트폰”(31.9%)이 가장 많이 꼽혔으며 “일반 핸드폰”(11.4%), “노트북(넷북)”(9.6%), 기타(6.8%) 순이었다.
그리고 앞으로 가장 구매하고 싶은 테블릿PC 중 대표 아이콘 브랜드로 꼽히는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는 “아이패드(애플)”(56.9%)가 “갤럭시탭(삼성)”(29.2%)보다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 “잘 모르겠다”는 14.0%였다.
테블릿PC에 대한 관심이 한창 무르익은 가운데 그 구매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어떨까? 2030세대들의 반응은 여전히 “구매이용자들을 평가를 보고 구매하겠다”는 의견이 41.8%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아직도 꼭 필요하다는 인식보다는 선구매자들의 반응을 좀 더 지켜보겠다는 생각이었다.
이에 반해 “꼭 구매하고 싶다”는 의견은 23.6%로 2위를 차지했으며, “필요하지만 구매하고 싶지는 않다”는 의견이 18.0%, “필요성을 전혀 못 느끼겠다”는 응답자도 14.0%나 됐다. 이외에 “잘 모르겠다”는 2.7%로 집계됐다.
휴대전자기기 구입시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에 대해서는 “적정한 가격대”(27.9%)를 꼽은 실속파들이 가장 많았고,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23.5%)이 2위, “총 사용료(요금, 이용료 등)”(17.9%)이 3위, “멋지고 세련된 디자인”(11.0%)이 4위를 차지했다. 이어 “브랜드 호감도”(9.7%), “제조기업의 신뢰성”(5.7%), “주변의 권유와 추천”(2.8%), 기타(1.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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