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도시경관과, ‘도시도자인’홈페이지 새 단장
장애인, 고령자 등의 정보접근 및 이용 보장을 위하여 웹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사용자 중심 기능 보완 및 디자인 리뉴얼이 주요 개선 내용이다.
‘도시디자인’ 홈페이지는 도시디자인 추진사업 및 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시민과의 쌍방향 소통 창구 마련과,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및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적용 등을 위한 각종 자료 제공과 정보활용 컨트롤 타워 조성을 위하여 지난 2009년 구축하여 서비스를 해 오고 있다.
현재 일평균 4천여 명이 방문하여 이용하고 있는 ‘도시디자인’홈페이지에 장애인, 고령자 등의 정보접근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하여 웹 접근성을 향상시켜, 하반기에는 웹 접근성이 우수한 홈페이지로 인증하는 ‘웹 접근성 품질 마크’를 획득할 계획이다.
또한 그 동안 홈페이지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나타난 기능 추가, 보완 필요사항을 구현하였다. 도시디자인 DB 자료가 원형 이미지의 왜곡 없이 보이도록 하였고, 공공디자인 공모전 수상 작품의 이미지를 별도 카테고리로 관리하여 사용자가 열람하기 쉽도록 하였으며, 도시디자인위원회 운영지침과 부산문화글판 메뉴를 따로 구성하여 이용하기 편리하게 하였다. 그 외 시민과의 쌍방향 소통을 강화하기 위하여 댓글 쓰기 기능을 추가하였다.
특히 홈페이지 서비스를 개시한 뒤 2년 가까운 시간이 흘러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부산의 디자인을 플러스한다’는 주제 아래 수채화 화폭 이미지로 디자인을 리뉴얼하여 홈페이지를 신선하게 바꾸었다.
부산시 관계자는 “웹 접근성 향상 및 디자인, 기능 개선 등 홈페이지 개편과 함께 보다 많은 양질의 자료, 정보 제공으로 시민들에게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가서 더욱 사랑받는 홈페이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도시경관과
이혜영
051-888-8164
